기사입력시간 21.10.18 09:55최종 업데이트 21.10.19 18:19

제보

내외산소·흉부외과 '필수과'+비뇨의학과 등 '위기과' 특단의 대책 나오나

의·정 협의체 확대 의료계 내 각 학회 통합 TF도 구성 예정…다양한 지원 방안 모색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정부와 의료계의 노력이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내외산소' 위주의 필수과 협의체를 확대하는 한편, 의료계 내 다양한 전문학회 의견을 종합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도 꾸려졌다. 

18일 의료계에 따르면 정부와 대한의사협회, 각 전문학회 등은 앞서 내과와 외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를 중심으로 필수의료협의체를 구성해 전공의 기피 해소방안을 마련하던 것을 대폭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로선 기존 내외산소 학회에 더해 흉부외과, 비뇨의학과, 이비인후과 등 전공의 지원이 저조한 학회들이 추가로 협의에 참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논의는 최근 보건의료발전협의체 회의 자리에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와 의료계는 최근 가중되고 있는 필수의료의 기피과 문제를 다양한 학회로 확대하면서 전공의 인력문제와 수가 지원, 전문의 진료 환경 개선 등에 있어 논의 범위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특히 의료계는 필수의료 대상을 단순히 진료과목별로 구별하는 등 지금까지의 기피과 해소 논의 방향과 달리 이제부터라도 색다른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의협은 일시적 이유로 단순히 운영이 어려운 과를 필수의료에 포함시켜 설정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위기과와 필수과에 대한 구분을 통해 개별적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필수의료과는 기존 내외산소에 흉부외과를 더해 5개로 분류하고 위기과론 비뇨의학과와 이비인후과 등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병협도 필수의료 대상을 진료과목별로 구별할 경우 과별 오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필수적이지만 기피되고 있는 진료분야나 영역을 기준으로 구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구체적인 내부 움직임도 포착됐다. 의협은 협의체 구성에 앞서 전문과목별 의견 조율과 구체적인 대응책 마련을 위해 '필수의료과 살리기 테스크포스(TF)를 최근 구성했다.   

관련 TF는 지난 집행부에서도 운영됐지만 지난 TF가 건강보험 제도권 내에서 급여기준개선과 비급여 전환에 국한돼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이번 TF는 필수의료의 항목별 선정보다는 사전적의미에 충실한 응급, 심뇌혈관, 중환자, 고위험 산모 등 진료과 중심의 필수의료에 대한 정책개선 방향 모색에 무게가 실릴 예정이다.   

TF 위원장은 이상운 부회장이 맡게됐으며 부위원장은 대학의학회와 대한개원의협의회에서 추천을 받아 임명될 예정이다. 각 위원들도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청과, 흉부외과 등 각 학회 및 개원의사회에서 추천을 받는다. 

의협 관계자는 "필수의료라는 것 자체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의미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위기과와 필수과를 구분해 전공의 등 필수의료 기피현상에 대한 개별적이고 세분화된 해답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현재 과마다 전공의 지원이 기피되는 이유를 포함해 각자의 니즈도 제각각인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각 학회의 의견을 모으고 전체적인 필수의료 살리기 그림을 그리면서 정부의 협조나 다양한 지원을 모색할 수 있는 방향으로 논의가 지속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