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2.18 17:17최종 업데이트 20.03.18 18:07

제보

복지부, 의료기관 청구급여 조기지급 조만간 시행...심사 연기는 적극 검토

선별진료소 인력 투입 따른 간호등급제 불이익 방지...의료진에 마스크 매주 5만개 우선 공급

사진: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코로나19(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의료기관 청구급여가 조만간 조기지급될 예정이다. 또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 각종 심사·조사도 일정 부분 유예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박능후 장관에게 “17일 민주당 코로나 특위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의료인들도 정부 대응에 높이 평가하고 신뢰하고 있었지만 지역사회 감염이 확대됐을 때 의료기관 부담이 대폭 상승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다”고 밝히며 의료계가 건의한 주요 내용을 전달했다.

앞서 의료계는 17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대책특별위원회와의 간담회에서 ▲병·의원 급여청구 조기지급 ▲뇌·뇌혈관 MRI 검사 집중모니터링 실시 유예 ▲의료기관 대상 각종 심사·조사 유예 ▲선별진료소 운영 의료기관 간호등급제 불이익 방지 ▲마스크 부족 문제 개선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박능후 장관은 “의료비 조기지급은 준비 중으로 (의료계) 요청대로 조만간 시행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박 장관은 “의료기관에서 연기를 건의한 심사, 조사 유예는 적극 검토하겠다”며 “선별진료소 운영 인력 배치에 따른 간호등급제 하향 불이익이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마스크 부족 문제는 실제 의료진들에게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대량 생산 회사와 연결해 매주 5만개를 우선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박 장관은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대비하기 위한 계획도 밝혔다. 그는 “현재 확진자 31명이 발생해도 무리 없이 다 수용할 수 있었던 것이 평상시 병상 하나 당 많은 액수의 운영비를 지급해 비워뒀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지역 확산이 더 커지는 것을 대비해 음압병상 1000여 개 정도 더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 보건복지부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