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2.13 20:39최종 업데이트 24.02.13 20:43

제보

전공의협의회, 의대증원∙필수의료 패키지 전면 '백지화' 요구

대전협 박단 회장 "전공의는 국가 노예 아냐…진료에 전념할 수 있게 지속가능한 의료 정책 제시해달라"

대한전공의협의회 박단 회장.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13일 정부에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2000명 의대증원 계획 전면 백지화와 원점 재논의를 요구했다.
 
대전협 박단 회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12일 임시대의원 총회 이후 처음으로 입장을 내놨다. 총회 의결을 통해 대전협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으며, 제27대 집행부는 박 회장을 제외하고 전원 사퇴한 상태다.

박 회장은 “전일(12일) 100여명의 수련병원 대표들과 오랜 시간 이야기를 나눴고, 각 병원 전공의들의 분위기도 서로 공유했다. 100여명의 전국 대부분의 전공의들은 일선 의료 현장을 외면한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좌절하고 있다”며 “민간인 사찰 수준의 개인정보 수집을 당당하게 언급하며 말을 듣지 않으면 처벌을 내려 통제하면 된다는 식의 강압적이고 독재적인 보건복지부 장·차관의 태도에 분노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공의는 국가의 노예가 아니다. 정말 국민을 생각한다면, 환자를 생각한다면, 그리고 전공의를 생각한다면, 지금이라도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2000명 의대 증원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재논의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전문의 인력 기준과 의료 사고 처리 특례법 마련 ▲전공의 근로 시간 단축 및 수련 비용 지원 정책 우선 시행 ▲의사 인력을 추계할 담당 기구 구성 및 과학적 근거 기반 의사 인력의 증감원 논의를 주장했다.
 
박 회장은 "정부가 주 80시간 이상 근무와 최저 임금 수준의 보수, 전문의를 값싼 전공의와 PA(진료보조인력)로 대체하는 병원의 행태, 전공의 대상 폭력 사건 등 전공의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을 외면해왔다"고 지적했다. 또 업무개시명령 등 의료계에 각종 경고를 남발하고 있는 정부를 신뢰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박 회장은 “대한민국의 왜곡된 의료체계는 이미 붕괴되고 있다.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증원를 통해 정부가 제시한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는 암담하기만 하다”며 “업무개시명령, 면허 취소를 언급하며 젊은 세대를 위협하는 정부를 어떻게 신뢰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했다.
 
이어 “헌신과 희생, 통제와 압박으로 버틸 수 있는 시대는 끝났다. 정부는 부디 우리의 분노와 좌절을 외면하지 말아 달라”며 “정부가 젊은 의사들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지금의 정책을 강행한다면 대한민국 의료는 완전히 무너질지도 모른다. 정부는 본질을 외면한 허울 뿐인 의료 정책을 중단하고 젊은 의사들이 마음 놓고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의료 정책을 제시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