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4.18 09:15최종 업데이트 18.04.18 09:21

제보

나고야의정서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ABS 포럼 개최

국립생물자원관, 바이오산업계의 나고야의정서 대응 방안 모색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한국바이오협회의 협조 하에 18일 일산 킨텍스에서 '나고야의정서 상 유전자원 이용의 범위 및 대응 방안'을 주제로 제21차 한국 ABS(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 공유)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나고야의정서에서 규정하고 있는 '유전자원의 접근·이용 및 이익 공유'와 관련 국내 대응방안과 해외동향 정보를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나고야의정서상의 이익공유 등의 의무이행주체를 판단할 수 있는 '유전자원의 이용'에 대한 정의는 있으나 해석은 개도국과 선진국간에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

이에, 이번 ABS 포럼에서는 나고야의정서에서 규정하고 있는 '유전자원 이용'의 개념 및 적용 범위와 최근 유럽 주요 국가들의 대응 동향 및 ABS 적용 사례들에 대해 발표한다. 

패널토론에서는 나고야의정서에 규정된 해외 유전자원 이용과 관련해 우리나라 바이오산업계의 입장을 듣고, 향후 대응 방향 및 정부에게 바라는 점 등에 대한 논의한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전문가 및 업계 의견을 반영해 향후 ABS 대응 및 지원방안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서민환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연구부장은 "국립생물자원관은 '유전자원의 이용'에 대한 국내 바이오업계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국내 기업이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공유 의무'를 준수하는 데에 차질이 없도록 실질적인 지원책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