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10.07 12:07최종 업데이트 15.10.07 12:18

제보

한의사들의 노벨의학상 활용법

"중국 중의처럼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

의사협회 "과학화 안하고 견강부회" 일축


노벨위원회 홈페이지 인용


중국전통의학연구원 투유유(Tu Youyou) 교수가 올해의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하자 한의사협회는 우리도 중국의 중의처럼 한의사들이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러자 의사협회는 한의사들이 견강부회(이치에 맞지 않는 말을 억지로 끌어 붙여 자기에게 유리하게 하다) 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스웨덴 카롤린스카의대 노벨위원회는 2015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로 투유유 교수(중국전통의학연구원, China Academy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를 선정했다. 

투유유 교수는 개똥쑥이라는 풀에서 말라리아 치료약인 아르테미시닌(Artemisinin) 성분을 찾아내 말라리아 퇴치에 공헌했다. 

이에 대해 한의사협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중국의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가 중국중의과학원 교수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중국의 중의학 현실과 한국의 한의학 현실에도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고 환기시켰다. 


대한한의사협회 홈페이지 인용


중국 역시 한국과 비슷하게 의사와 중의로 나눠져 있는데 한의사들과 달리 중의사들은 X-ray, 초음파 등 현대의료기기를 자유로이 사용하며 중의학 과학화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게 한의사협회의 주장이다. 

한의사협회는 "이에 비해 한국의 한의학 현실은 초라하다"면서 "과학화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X-ray, 초음파 등 현대의료기기 사용이 의사들의 반발로 수 십년 동안 막혀있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가 의학분야에서 세계적인 연구업적을 내기 위해서는 한의사들에게 현대 의료기기를 사용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사협회는 한의사협회가 억지주장을 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는 7일 "한의사협회는 현대 의료기기를 사용하지 못해 과학화, 현대화를 이룰 수 없다는 억지주장으로 투유유 교수의 업적을 이권챙기기에 활용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방대책특위는 "노벨위원회는 투유유 교수의 수상이 전통 중의학에 대한 상이 아니라고 분명하게 못박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방대책특위는 "한의협의 주장처럼 한의학을 현대의학과 같이 과학화하길 원한다면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주장하기에 앞서 우선 한의학을 과학적으로 표준화하고 의료일원화 등 제도적 개선을 수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행법상 한의사 역시 연구를 목적으로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한방대책특위는 "정부가 오래 전부터 한의학연구원에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지만 이렇다 할 연구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의계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결과 없이 임상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허가하라는 억지 주장을 지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한의사협회 페이스북 인용

안창욱 기자 (cwahn@medigatenews.com)010-2291-0356. am7~pm10 welcome. thank 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