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1.21 15:26최종 업데이트 20.01.21 15:26

제보

한올바이오파마 안구건조증 신약 美3상 실패…"두번째 임상서 재현성 확인할 것"

VELOS-2 연구결과 공개…2차평가변수 달성했으나 1차평가변수서 유의성 확보 못해

사진: 한올바이오파마 박승국 대표가 HL036 임상 3상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한올바이오파마와 대웅제약이 공동개발하고 있는 안구건조증 치료제의 첫 번째 미국 임상 3상이 1차평가변수를 달성하지 못하면서 사실상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측은 2차평가변수는 달성했으며, 추가 3상을 통해 재현성을 입증하겠다는 입장이다.

한올바이오파마와 대웅제약은 21일 안구건조증 치료제 HL036의 첫 번째 미국 임상 3상인 VELOS-2 연구의 탑라인(topline) 결과를 공개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3상은 미국의 안과 전문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인 Ora를 통해 미국 전역 12개 임상시험 기관에서 수행됐다. 안구건조증 환자 637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HL036 0.25% 점안액과 위약을 8주 동안 1일 2회 점안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유효성 평가에서 객관적 지표(Sign)로는 각막을 상부(Superior), 중앙부(Central), 하부(Inferior)로 구획해 각 부위에서의 각막손상 개선 정돌을 각각 측정해 반영하는 SCSS, CCSS, ICSS 지표와 이들의 합인 TCSS 지표를 사용했다.

주관적 지표(Symptom)로는 환자가 느끼는 눈의 불편감을 조사하는 ODS(Ocular Discomfort Score)와 안구 건조감을 평가하는 EDS(Eye Dryness Score)를 함께 측정했다.

또한 안전성 평가에서는 투약 기간 중 안구뿐 아니라 전신적으로 나타나는 모든 이상 반응을 기록하고 위약군과 HL036 투약군 간의 차이 및 약물 관련성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HL036 0.25% 점안액은 1차평가변수로 설정한 객관적 지표인 ICSS에서 유의성 있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

다만 2차평가변수로 설정한 각막 중앙부 손상 개선 효과를 측정하는 CCSS 지표(p=0.0239)와 각막 전반에 걸친 개선 효과를 확인하는 지표인 TCSS(p=0.0452)에서 위약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성 있는(p<0.05) 효과를 보였다.

또한 주관적 지표인 ODS에서 HL036 0.25% 점안액은 투약 시작 후 2주(p=0.0624)와 4주(p=0.0570)에 위약군 대비 현저한 개선효과를 보였으나 8주에서는 위약 효과의 증가로 통계적 유의성(p<0.05)에 도달하지 못했다.

단 인공눈물 사용 환자 대상 EDS에서 투약 시작 후 8주에 위약군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성 있는 증상개선 효과(p=0.0334)를 확인했다.

임상시험 중 발생한 이상반응은 모두 경미한 사항들이었고, 발생빈도는 HL036 점안액과 위약군 간에 차이가 없었다.

이번 임상시험 결과에 대해 한올바이오파마 박승국 대표는 "이번 임상에서 객관적 지표의 주평가변수로 설정했던 ICSS에서는 유의성 있는 결과를 얻지는 못했으나, 이보다 임상적으로 상업적으로 더욱 의미가 있는 CCSS와 TCSS에서 유의성이 확인된 것은 HL036 점안액에 있어서 커다란 진전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경쟁품인 자이드라(Xiidra)가 ICSS로 허가된 반면 HL036이 이번에 유의성이 확인된 CCSS나 TCSS와 같이 각막 전반에 걸친 효과를 입증해 허가 받는 경우 상업적으로 훨씬 경쟁력 있는 제품이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안구건조증 임상은 여러 번의 임상을 통해 목표를 맞춰나가는 과정으로, 경쟁사들도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한 임상 3상을 3번 진행했다"면서 "첫 번재 임상 3상을 통해 어떻게 해나갔을 때 우리 물질이 최종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확보했다. 그런 부분을 감안해 다음 단계 임상을 준비해 나가려 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 대표는 "이번 임상의 부평가변수를 다음 임상에서 주평가변수로 설계해 결과가 재현된다면 그 자체로 허가 가능성이 있다"며 "두 번째 임상을 추진할 계획이며, 이와 병행해 해외 파트너들과 라이센스 아웃 협의도 함께 진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올바이오파마와 대웅제약 측은 "이번 임상시험의 최종 결과는 바이오마커 분석과 하위그룹 분석을 마치고 올해 5월 열리는 ARVO(Association for Research in Vision and Ophthalmology) 2020에서 발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