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02.11 06:21최종 업데이트 19.02.11 07:50

제보

시도의사회장단도 최대집 의협회장 집행부에 등 돌렸나…'정치적 성향·독단적 회무' 성토

집행부에 힘 실어주자는 12월 회의와 달리 싸늘했던 회의…투쟁 전략과 회원 동참 교육도 주문

▲지난해 12월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서 시도의사회 회원들 참여 장면.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가 9일 회의를 통해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 집행부에 정치적 성향과 독단적 회무를 이유로 쓴소리를 쏟아냈다. 그동안 최대집 회장에게 우호적인 입장을 보였던 시도의사회장단마저도 의협 집행부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앞으로 의협 집행부가 어떻게 변화할지 주목된다.  

시도의사회장단, '정치적 성향·독단적 회무' 최 회장 집행부에 쓴소리 

이날 몇몇 시도의사회장에 따르면 17명의 시도의사회장 중에서 4~5명만 제외하고 모두 최 회장 집행부에 대한 성토의 장으로 회의시간을 채웠다. 최 회장이 SNS에서 정치적 성향을 드러내거나 시도의사회장단과의 논의를 거치지 않고 독단적인 결정을 올린다는 지적이 주를 이었다. 투쟁을 한다면서도 마땅한 전략이나 명분이 없다거나 회원들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A시도의사회장은 “의협 대의원회에서도 최 회장의 SNS활동과 아무런 대책 없는 회무에 대한 질타가 많았다”라며 “시도의사회장단에서도 주로 이런 비판의견이 많았다. 얼굴이 화끈거릴 정도로 공격적으로 발언하는 회장들이 많았다”고 했다. 

B시도의사회장은 “최 회장이 SNS에서 정치적 성향을 드러내는 것에 대한 질타가 많았다. 의협회장으로서 SNS활동은 결국 의협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으로 보여질 수 있다. 최 회장에게 시도의사회장들이 SNS활동에서 공적인 글과 사적인 글을 구분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말했다. 

C시도의사회장은 “최 회장은 집행부 초기 출범부터 정치적 활동을 자제한다고 했다. 하지만 최근에 문재인 정권 투쟁 활동을 한다는 글을 올리는가 하면 자유한국당 측근 의원들과 개인적으로 만나고 있다고 밝혔다. 의협회장으로서 이같은 활동은 13만 의사를 대표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어서 부적절하다”고 했다. 

D시도의사회장은 “최 회장이 어떤 일을 결정할 때 시도의사회장단이나 대의원회에서 논의를 거쳐서 하지 않고 본인 혼자만의 생각이나 집행부 소수 몇명의 논의에만 의존하고 있다”라며 “회장이 어떤 사안에 대해 독단적으로 결정할 것이 아니라 민주적인 절차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E시도의사회장은 “최 회장 집행부가 출범한지 10개월이 다 됐지만 아직도 경험이 없고 미숙한 점이 많아 보인다. 지난해 12월 시도의사회장단 회의 때만해도 의협 집행부에 힘을 실어주자는 의견이 많았다”라며 “하지만 이제는 시도의사회장단도 의협 집행부의 실책을 더 이상 두고 보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파업하면 힘을 싣겠지만…분명한 전략과  회원들의 동참 의지 중요 

그렇다면 시도의사회장단들은 파업과 협상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을까. 일단 의협은 보건복지부에 지난달 31일까지 요구했던 진찰료 30% 인상과 처방료 부활을 거부당한 이후에 정부와 대화채널을 모두 중단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시도의사회장단은 분명한 투쟁 전략을 갖추고 회원들에게 이를 대대적으로 알리면서 투쟁 동력을 이끌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신 의협 집행부가 투쟁 로드맵을 전면적으로 짠다면 이를 위해 힘을 실어주겠다고 다짐했다. 

A회장은 “의정대화 중단 자체만으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문재인 케어에 합의하면서 결국 수가 정상화와 진찰료 인상의 실익마저 얻어내지 못하고 있다”라며 "대학병원 교수나 전공의까지 전부 파업에 참여해야 파업이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시도의사회장단 회의에서도 구체적인 투쟁 전략이 없고 동력도 약하다는 지적이 나왔다”고 말했다. 

그는 “최 회장 집행부는 회원들 앞에 진솔하게 사과하고 (문재인 케어 합의 관련) 오판한 부분이 있다면 이를 인정해야 한다. 회원들은 앞뒤가 안맞는 집행부 회무에 대해 크게 실망하고 있다. 회원들의 여론을 밀접하게 알 수 있는 대의원회나 시도회장단에서도 집행부에 문제가 많다고 느끼게 됐다"라며 "의협 집행부는 대대적으로 인적쇄신을 하고 민심 수습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제언했다. 

B회장은 “대통령 공약 사항으로 수가현실화를 내세웠다. 결국 정부 측에서 얼마나 수가정상화의 의지를 가진 것인지가 관건이다. 의협은 정부에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요구해야 한다"라며 "정부는 만성질환관리제나 교육상담료로 (수가 인상을)대체하려고 했다. 하지만 예산이 없다고 수가 정상화를 못해주겠다는 것도 핑계에 불과하다. 의료계가 이대로 가만 있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C회장은 “최저임금이 올랐는데 이를 최대한 보전할 수 있을 정도로 수가가 인상돼야 한다. 회원들이 이를 알고 따라줘야 조직화될 수 있다”라며 “집행부가 혼자 생각대로 앞서나가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일반 회원들이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같이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D회장은 “최 회장 집행부는 투쟁하라고 회원들이 뽑았지만 현재까지는 투쟁도, 실리도 갖추지 못하게됐다"라며 "투쟁에 대한 분명한 명분을 쌓아야 한다. 계속되는 의사 죽음과 관련해 안전한 진료를 위한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최 회장은 “듣기 거북한 점들이 있지만 겸허히 수용하겠다. 정부와는 파업으로 대처하길 원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E회장은 “시도의사회장단은 비판적 입장을 보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의협에 힘을 실어주는 조직이다. 최 회장 집행부는 의협이 잘되고 회원이 따르는 의협을 만들기 위해 회원들의 여론을 읽는 시도의사회장들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