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2.17 10:59최종 업데이트 21.12.17 10:59

제보

국립대병원,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병상 200여개 추가 확보 나서

16일 국립대병원장 긴급회의 개최…행정명령만으로 병상 역부족 인식 공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폭증하는 가운데, 국립대학병원협회는 16일 국립대병원장 긴급회의를 개최해 정부의 행정명령에 따라 이미 확보된 병상 외에 중증환자 치료병상을 추가로 확보하는 등 자발적인 비상행동에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

현재 국립대병원(총 10개)은 전체 허가병상 1만5672개 중 총 1021개의 코로나 치료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현재 국립대병원이 운영하고 있는 코로나 중증환자 병상은 470여 개로, 전체 대비 50%에 달하는 중환자의 치료를 담당하고 있다.

회의결과, 국립대병원장들은 현재의 코로나19 진행 상황과 위중증 환자의 급속한 증가세를 지켜 볼 때, 정부의 행정명령에 따라 확보된 병상만으로는 환자 치료에 곧 한계에 이를 수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에따라 협회는 현재 정부의 행정명령에 따라 이미 운영 중인 병상에 더해 자발적으로 중증환자 치료병상 200여 개를 추가로 확보하기로 하고, 국립대학병원 기획조정실장 회의를 통해 병원별로 구체적 실행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김연수 국립대학병원협회장(서울대병원장)은 “기존에 입원중인 응급·중환자 관리, 의료·간호 인력의 추가 확보와 투입 등 여러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국립대병원이 국가적인 재난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것은 당연한 책무라 여겨 전체 국립대병원장들은 현재의 위기 돌파를 위해 다시 한 번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이번 논의 취지를 밝혔다. 

이어 그는 “추가 확보되는 병상의 원활한 운영과 유지를 위해선 의사, 간호사 등 필수 인력의 추가 확보와 인공호흡기나 에크모(ECMO) 장비 등의 적시 투입 등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대처 방안 등을 관계 부처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