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10.06 12:37최종 업데이트 22.10.06 12:41

제보

인력부족으로 수술 차질 경험한 비뇨의학 의사 77%…“행위료 30% 가산 필요”

비뇨의학회 기자간담회, 전공의 지원 40%대로 당직 후 오전 수술‧외래 경험 90%…수당보조금 등 대책 마련돼야

대한비뇨의학회 주관중 보험이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최근 대한비뇨의학과 전공의 평균 지원율이 40% 수준에 그치면서 전공의, 교수 부족 사태가 현실화되고 있다. 인력부족으로 고위험 수술 과정에서 소극진료를 경험한 비뇨의학과 전문의는 77%에 달했다.
 
비뇨의학회는 전공의 미달에 따른 수가 개선 등 근본적인 개선책이 없는 상황에서 필수의료 강화를 위한 비뇨의학과 전문의 행위 30% 가산, 수당 보조금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한비뇨의학회는 6일 오전 제74차 학술대회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비뇨의학회의 전공의 미달 사태는 오래된 문제다. 2009년부터 시작해 2014년 25%라는 최악의 지원율로 이어졌다.
 
이후 학회는 전공의 정원 감축 등 자체적인 해결책을 내놨지만 수가 개선이나 직접적인 수당 지원 등의 근본적인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전공의 지원율은 평균 40%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특히 비뇨의학회는 흉부외과, 외과 등와 달리 전문의 수술료 가산도 없어 비뇨의학과 전공의에게 보조금도 지급할 수 없는 상황이다.
 
비뇨의학회 주관중 보험이사는 "10년 이상 지속된 전공의 지원 미달 사태는 2019년 전체 수련벼원 중 전공의가 없거나 1명인 병원의 비율이 93.2%로 나타나기에 이르렀다"며 "현재는 정상적인 전공의 수련 교육이 불가함은 물론 수도권 전공의 지원 쏠림현상의 심화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전공의 부족은 비뇨의학과 교수 부족으로 이어졌다. 주 보험이사는 "수련병원에서의 교수 부족은 정상적인 진료 불가능, 응급환자와 중증 환자의 필수 진료 불가능,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불균형 심화로 이어졌다"며 "국내 비뇨의학계는 진료 체계가 붕괴되는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필수의료, 중증 고난이도 수술에도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다. 2022년 비뇨의학회 기획위원회가 갤럽코리아를 통해 2차병원 이상 중대형 병원에 근무하는 비뇨의학과 전문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전신·척추 마취 수술 집도 시에 어시스트가 필요한 수술 대비 실제 어시스트는 38.7%에 불과했다.
 
또한 인력부족으로 인해 전신마취 수술이나 고위험 수술 중 환자 안전에 위해가 되는 상황이 우려돼 소극진료를 경험한 비율은 77%, 당직 후 오전 수술, 오전 외래 진료 겅혐도 90%에 달했다.

이상돈 회장은 "미래가 없으면 전공의, 교수 채용이 안 된다. 밤을 세고 다음날 연속으로 진료를 하는 것 자체가 말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며 "학생 입장에서 이런 과를 누가 지원하겠느냐. 이젠 정부가 나서야 한다. 정부 지원이 늘어나서 전공의가 입원전담전문의 등 지원율이 높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주관중 보험이사는 "비뇨의학과는 환자를 직접 진료하는 외과계 진료 과목 중 하나로 응급, 외상, 암, 중환자를 보는 필수 진료과"라며 "필수의료과에 포함되는 것은 물론이고 전공의와 교수 요원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전공의와 수련병원 지도전문의, 교수 요원에 수당 보조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외 비뇨의학과 전문의 행위 30% 가산과 더불어 경요도 내시경수술수가의 100%, 요양노인 관련 처치 수가의 200% 상향 조정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