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8.25 17:48최종 업데이트 17.08.25 17:48

제보

치매 관련 의료기기 시장 성장 기대

TMS의 치매 진단·치료기기 개발 가능성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치매 국가책임제 시행과 더불어 치매 관련 의료기기의 수요 증가가 더욱 빨리질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연구개발 및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 7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통해 '치매 국가책임제'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올해 안에 치매안심센터 및 치매안심병원 확충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내년부터 중증치매 환자 본인부담률 인하 및 고비용 진단검사 급여화, 장기요양 치매수급자의 본인부담 경감을 확대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실제 치매안심센터를 47개에서 전국 252개로 확대하기 위해 2017년 추가경정예산으로 센터 신규 설치예산 1230억 원과 1개월 운영비 약 190억 원을 편성했으며, 전국 공립요양병원에 설치된 치매전문병동을 확충하기 위한 예산으로는 약 600억 원을 편성했다.
 
치매안심센터가 확충돼 병원으로 영상검사를 연계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것과 더불어 내년에 계획 중인 고비용 진단검사의 급여화가 이뤄지면 치매 진단 수요가 증가해 치매를 진단하는 의료기기 수요 역시 어느 정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치매는 뇌 MRI 혹은 CT, PET 등으로 진단하는데 PET의 경우는 알츠하이머 등을 진단하는데 사용하는 방사성의약품 등에 대한 수요의 증가도 함께 예상된다.
 
기존 장비를 활용한 치매 진단 외에도 치매 치료용 의료기기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여겨지는데, 현재 우울증 치료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경두개 자기 자극술(TMS: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을 치매 치료기기로 개발하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TMS는 최근 치매를 진단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다는 외국의 연구결과도 나와 관심이 쏠리고 있는 한편, 정부의 기술개발 예산지원도 예상되고 있다.
 
한편, 복지부 치매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의료기기의 수요 증가와 더불어 치매 환자의 일상생활을 보조하기 위한 의료기기 등에 대한 연구개발 및 관련시장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복지부 노인정책과(다음달 치매관리과로 변경 예정) 조충현 팀장은 "아직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수는 없지만 치매 관련 의료기기 연구개발을 위한 지원이 이뤄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치매 국가책임제를 실현하기 위한 치매관리체계 구축사업은 치매예방, 조기발견 및 지속적 치료·관리, 치매환자 가족 지원, 치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개선·홍보 등을 통해 치매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절감 및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 들어 치매환자 수가 72만 명을 넘어서고, 치매관리비용도 올해 약 15조 원에 2020년에는 19조 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치매 국가책임제의 안착을 위해서는 향후 추가적인 재정 확보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치매 국가책임제 # 치매안심센터 # 의료기기 # 치매 진단 # 치매 치료 # TMS # 경두개 자기 자극술 # 경두개 자기 자극기

메디게이트뉴스 (news@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