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08.24 06:08최종 업데이트 16.01.25 05:11

제보

정진엽 장관 후보자 "원격의료 필요"

의료계와 갈등 예고…"보건소 진료 유지"

국회 인사청문회에 앞서 서면답변 제출



"의사와 환자간 원격의료는 필요하다."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이 같은 소신을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 보건복지위 의원들은 24일 인사청문회에 앞서 정 후보자에게 보건복지부 현안에 대해 서면으로 질의했다.
 
정 후보자는 의사-환자간 원격의료에 대한 견해를 묻자 “공공의료를 수행하는 유용한 수단이며 도서지역, 군부대 등 의료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의료세계화에 대비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정 후보자는 "원격의료 시범사업 결과와 의견수렴 등을 거쳐 결정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거쳐 보건복지부 장관에 취임할 경우 원격의료를 둘러싼 의정 갈등이 더 심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정 후보자는 메르스 사태에서 드러난 정부의 보건의료 비전문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건부와 복지부 분리, 복수 차관제 도입, 질병관리본부의 위상 강화 등이 필요하다는 의료계의 주장에 대해서도 동의하지 않았다.
 
정 후보자는 "단순히 외형적인 조직을 확대하는 것보다 신종 감염병과 같은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외형적 조직을 확대하기보다 질병관리본부의 기능과 전문성을 강화하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덧붙였다.
 
보건소의 진료기능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는 입장을 취해 구조조정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정 후보자는 "과거에 비해 의료기관이 크게 증가했지만 농촌과 도서 지역 등의 의료취약지역에는 여전히 병원이 부족한 상황"이라면서 "보건소가 농어촌지역 등에서 진료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 이런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정진엽 #보건복지부 #인사청문회 #메디게이트뉴스

안창욱 기자 (cwahn@medigatenews.com)010-2291-0356. am7~pm10 welcome. thank 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