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7.02 22:02최종 업데이트 21.07.02 22:02

제보

'바이오헬스 수출 증가세' 하반기에도 계속된다

올 상반기 수출 76억 달러, 전년 동기 대비 27.7% 증가

한국바이오협회 로고.
한국바이오협회는 국내 주요 바이오헬스 수출기업에 대한 의견 수렴 결과 올해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수출 증가가 예상된다고 2일 밝혔다.

의약품 분야의 경우 최대 수출품목인 바이오시밀러의 경우 유럽, 미국 등 기존 수출국으로의 판매 확대, 보툴리눔독소제제의 경우 중동 및 동남아 신규 허가등록 등에 따라 금년 하반기에도 수출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바이오의약품 전반적으로는 미국과 중국시장 수출 확대에 대한 기대가 컸다.

다만 하반기에도 항공기 및 선박 스페이스 확보와 운임 상승에 대한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으며 인도의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의약품 원료 수급 애로와 미국의 중국에 대한 원료의약품 공급망 대응이 국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금년 하반기 의약품 주요 이슈로 부각될 전망이다.

의료기기의 경우 작년 코로나19로 수출이 급증한 진단키트의 경우, EU 등 선진시장은 항체 및 중화항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중남미 등 백신 접종이 다소 지연되고 있고 신규 확진자가 늘고 있는 지역은 분자진단 및 항원 검사 제품들의 수요 증가로 국내 진단키트 수출이 하반기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임플란트의 경우 전년도 코로나19 영향으로 수출이 감소하였으나 주요 수출국의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고 전년 수출감소에 따른 기저효과로 금년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으며 인공호흡기 또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의 수출 증가가 예상됐다.

다만 하반기에도 의료기기 해외 경쟁제품 증가 및 입찰 경쟁 등에 따라 전반적인 수출 단가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으며 유럽에서 내년에 시행되는 체외진단의료기기법(IVDR)에 대한 대응과, 의료기기 사이버 보안 및 임상평가에 대한 규제 강화가 금년 하반기 의료기기 주요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바이오협회 오기환 전무는 "코로나19가 계속되고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도 금년 하반기 국내 바이오헬스 기업들의 수출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중국 및 인도의 원료의약품 공급망, 주요 수출국 인허가 변화 등 글로벌 이슈에 우리 기업들이 적극 대응해 수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글로벌 동향 파악 및 기업 의견 수렴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