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AI를 이용해 의료기기 이력을 관리하는 ‘의료기기 관리프로그램 3.2’를 자체 개발,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의료기기 관리프로그램 3.2’는 병원이 보유한 각종 의료기기의 장비명, 모델명, 시리얼넘버, 구입일자, 구입금액, A/S 일정 등 모든 정보를 한 화면에서 입력해 필요한 모든 내부 인력이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또 첨부파일 관리가 용이해 기기 운용 중 필요한 모든 정보를 첨부파일로 추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QR 코드를 이용해 기기를 사용하려는 의료진이나 직원 누구나 간편하게 기기에 대한 최신 정보를 알 수 있다.
이 시스템 개발로 그동안 기기 관리가 통합 운영되지 않아 겪어야 했던 많은 불편이 해소되고, 정기 점검이나 부품 교체 일정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돼 약 70% 정도의 업무 효율성 향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밝혔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의 '의료기기 관리프로그램 3.2'는 직접 코딩을 하지 않고 ChatGPT 4.0을 이용해 개발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코딩 전문가가 아닌 직원이 AI 어시스턴트를 이용해 복잡한 코딩을 AI에게 맡겨 개발한 것이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앞으로 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해 기기 고장 패턴을 AI가 분석하고 수리 시기를 예측하는 모델도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보기(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