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3.03.10 15:39최종 업데이트 23.03.10 15:39

제보

민주당, 롯데헬스케어 기술탈취 의혹 엄정 대응 예고

이용빈 의원, 을지로위원회서 롯데-알고케어 관련 안건 제안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정부가 롯데헬스케어의 스타트업 기술 탈취 및 아이디어 도용 의혹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는 가운데 야당에서도 해당 건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9일 열린 을지로위원회 6차 상임운영위원회에서 롯데헬스케어의 스타트업 기술 탈취와 아이디어 도용 의혹에 대한 집중점검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안건이 상정됐다. 을지로위원회는 지난 2013년 5월 설립된 민주당 산하 전국위원회다. 을(乙)들의 문제와 불평등, 양극화 해결 등을 목표로 한다.
 
이날 회의에서 이용빈 의원은 롯데헬스케어의 스타트업 알고케어 기술 탈취와 아이디어 도용 의혹 안건을 제안하며 “스타트업의 기술을 탈취하고 아이디어를 도용하는 대기업들에 경각심을 주고 스타트업 생태계가 위축되지 않도록 힘써야 한다.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국민들과 스타트업 생태계에 바람직한 신호를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의원은 “몇 년 전 을지로위원회 갑질신고센터에 접수된 내용에서도 롯데 이름이 자주 거론됐던 만큼, 이후 롯데 신동빈 회장이 재발방지와 개선 노력이 있었을 것으로 기대해왔다”며 “최근 들어 스타트업 생태계를 위축시키고, 생태계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자체가 매우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현재 롯데헬스케어의 혐의가 의심되는 조항은 부정경쟁방지법상 아이디어 도용과 영업비밀 침해, 공정거래법상 사업활동 방해 중 기술유용, 기술 특허 침해 등이다. 이에 대해 지난달 공정위가 롯데지주, 롯데 헬스케어, 캐논코리아 3사에 현장조사에 나선 바 있다.

최근 이용빈 의원실 중재로 만난 자리에서 롯데 이훈기 사장은 기술 탈취에 대해 전면 부인하면서 다른 한편으론 상생협력과 대화를 제안했다 . 이에 대해 알고케어 정지원 대표는 롯데의 진정한 사과와 사업 철회 또는 알고케어의 노력에 무임승차한 기간만큼 사업 연기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
 
이용빈 의원은 “앞에서는 상생을 강조하면서 뒤로는 주변 인맥을 이용해 간접적으로 압박하거나 모호한 합의를 취하려는 시도 자체가 불순한 의도로 보일 수 있다”며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 상황속에서 대기업 기술탈취 및 아이디어 도용 의혹을 지켜보는 많은 스타트업계를 위해서라도 분명한 의혹 해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