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10.19 12:12최종 업데이트 22.10.19 12:12

제보

지아이이노베이션 대사면역항암제 GI-108, KDDF 비임상 지원과제 선정

빠른 임상1상 시험계획(IND) 승인과 진입 위한 연구비용 지원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차세대 대사면역항암제 GI-108 개발 프로젝트가 2022년 3차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 단장 묵현상)의 국가신약개발사업 신약 R&D 생태계 구축 연구 비임상 개발 과제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국가가 신약개발 전주기 단계를 지원하는 범부처 R&D 사업으로, 2021부터 10년간 국내 신약개발 R&D 생태계 강화, 글로벌 실용화 성과 창출, 보건 의료분야의 공익적 성과 창출을 목표로 신약 개발의 전주기 단계를 지원한다.

비임상 개발 과제는 독성 비임상연구, 임상시료생산을 지원해 신속한 임상단계 승인을 목적으로 하며,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이번 과제 선정을 통해 'GI-108의 비임상 연구 및 임상 1상 승인'을 위한 연구비용을 지원받는다.

지아이이노베이션에 따르면, GI-108은 세포막효소인 ‘CD73’을 억제시키는 항체와 IL-2 변이체가 연결된 first-in-class 이중융합 항체단백질이다. 

GI-108은 선도 글로벌 제약사의 CD73 항체보다 결합친화도가 우수하며, CD73 과발현 암종을 표적화함과 동시에 종양미세환경내 대사면역 억제물질인 아데노신(adenosine) 생성을 저해해 아데노신이 유발하는 T 세포와 NK 세포의 활성억제를 회복시킬 수 있다. 

동시에 IL-2 수용체 알파(α) 체인에 대한 결합력을 제거시킨 IL-2 변이체를 통해 조절 T세포의 활성화 유도없이 선별적으로 T세포와 NK세포의 증가와 기능 향상을 유도할 수 있으며, 혈관누수증후군과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연구책임자인 디스커버리부문장 김국환 상무는 "GI-108이 T세포와 NK세포의 증식과 면역활성만 증가시키는 IL-2 단일제재 경쟁약물보다 ▲CD73 고발현 암종 표적화 ▲종양내 아데노신의 면역억제기능 회복 및 화학항암제 저항성 극복 ▲ 종양내로 한정된 IL-2 작용에 따른 항암효과 향상·전신부작용 최소화 등에서 차별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상무는 "이번 과제 선정을 통해 지아이이노베이션의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차세대 면역항암제인 GI-108 개발에 매진할 것"이라며 "해당 과제를 기반으로 GI-108의 2024년 임상 IND 승인 목표와 함께 비임상 단계에서의 조기 기술이전(라이선스아웃)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과제를 함께 수행하는 세브란스병원의 이정윤 교수는 "최근 재발성 난소암 환자를 대상으로한 IL-2 변이체의 임상시험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으며, GI-108은 IL-2 변이체에 CD73 항체를 결합한 차세대 대사면역항암제인 만큼 기대가 크다"면서 "연구팀은 실제 난소암 환자의 임상 검체를 이용한 중개연구를 통해 임상시험 도입 근거를 마련, 고통받는 난치성 암환자의 치료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이병건 지아이이노베이션 회장은 "면역항암제 GI-101의 글로벌 임상 1/2상과 알레르기 치료제 GI-301의 국내 임상 1상이 순항 중인 가운데, 신규면역항암제와 섬유화질환 치료제 등 후속 파이프라인의 연구개발도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