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10.19 19:57최종 업데이트 22.10.19 19:57

제보

검찰, 야당 당사 압수수색 시도에 국감 '파행'...복지위 국감도 중단

민주당 의원들 당사 집결 "정치 탄압 반대∙국감 전면 중단" 선언...국감 일정 파행 가능성 커

사진=국회방송 유튜브 중계 영상 갈무리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검찰이 19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체포하고, 민주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하면서 민주당이 국정감사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보건복지위원회 국감 일정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는 이날 오전 정치자금법위반 혐의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체포했다. 김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에게 수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민주당 의원 일동은 이후 검찰이 당사 압수수색을 시도하자 입장문을 통해 “대한민국 정치사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제1야당에 대한 무도한 정치탄압”이라며 “민주당 의원 전원은 윤석열 정권의 침탈행위를 막아내기 위해 현재 진행 중인 국정감사를 전면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민주당은 또 압수수색 거부와 함께 관련 수사를 지속할 경우 국회는 다시 문을 열 수 없을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이에 따라 향후 국감 등 국회 일정의 파행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실제 보건복지위원회도 이날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등에 대한 국감을 진행하던 중 민주당 의원들이 검찰의 압수수색을 막기 위해 당사로 집결하면서 감사가 중지됐다. 20일에는 복지위 종합감사 일정이 잡혀있지만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민주당 보건복지위 관계자는 “향후 상황을 봐야겠지만 현재로선 내일 국감도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