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6.03 13:36최종 업데이트 20.06.03 13:36

제보

라이트펀드,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 연구과제 지원 신청 공고

개도국 감염병 대응 위해 올해 3월 소형과제 지원사업 이어 중대형과제 지원사업 진행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글로벌헬스기술연구기금 라이트펀드가 코로나19 등 신종 및 개발도상국의 풍토성 감염병 대응을 위한 백신, 치료제, 진단, 디지털 헬스 R&D 발굴을 위해 연구비를 지원하는 중대형 과제 공모를 3일부터 7월 6일까지 진행한다.

라이트펀드는 세계 공중보건 증진을 목표로 2018년 7월 보건복지부와 한국 생명과학기업 5개사(SK바이오사이언스, LG화학, GC녹십자, 종근당, 제넥신),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의 공동 출자로 만들어진 글로벌 민관협력 연구기금이다.

개발도상국의 보건의료 문제 해결에 필요한 감염병 대응 기술 개발을 위해 한국의 우수한 보건의료 기술력을 활용할 수 있는 중대형 과제(후기개발프로젝트)와 소형 과제(전기개념증명 프로젝트)를 발굴, 선정해 2022년까지 500억원을 지원한다.

라이트펀드는 2019년 1차 중대형 과제 5개 연구프로젝트를 선정하고 현재 약 100억원의 연구비를 지원 중이다.

또 지난해 하반기와 올해 3월 공고를 거쳐 선정한 연구비 지원프로젝트는 계약이 완료되는 대로 곧 발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약 180억원의 추가 연구비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라이트펀드는 11월 소형 과제 공모를 추가로 진행해 올해 총 3회의 연구비 지원사업을 펼친다.

현재 라이트펀드가 진행 중인 중대형 과제 지원 신청 공고(Request for Proposal, RFP)는 라이트펀드 공식 웹사이트에서 접수 중이며 이번 공고 관련 12일 웹세미나가 개최된다.

라이트펀드 김윤빈 대표는 "코로나19 팬데믹을 비롯해 국제 보건을 위협하는 감염병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민관협력을 통해 각 기관의 강점을 찾아 감염병 대응 기술 개발의 성공 가능성 및 지속성을 높여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라이트펀드는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을 활용한 감염병 대응 기술 개발을 위한 글로벌 연구지원 플랫폼으로 올해 연구지원 사업을 확장해 저개발국가의 건강 불평등을 해소하고 국제 보건을 향상하는데 기여도를 높여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