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8.21 15:18최종 업데이트 18.08.21 15:18

제보

“원격의료 관련 사업 실집행률 저조, 무리한 사업 추진”

윤소하 의원, “집행과정 부적절한 측면 많아 신뢰 가능성 의문”

사진: 국회의사중계시스템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모바일 헬스케어 시범사업 등 원격의료 관련 사업 집행과정의 문제점을 제기하며 무리한 사업 추진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의원(정의당)은 21일 오후 열린 임시회 전체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소하 의원은 “(격오지 등 의료취약지 원격의료 시범사업의 경우) 당초 예상보다 지방자치단체의 신청이 저조하고 장비를 설치하는 시스템 준비시간도 맞추지 못하는 등 문제가 많다”며 “편성 예산 대비 사업이 부실한 측면도 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도서지역, 격오지에 한정해 최소한으로 실시한다고 했는데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한 결과가 아닌가”라고 말했다.

또 윤 의원은 “헬스케어미래관 설치 사업의 경우 이용 실적을 살펴보면 연간 방문객이 3950명에 불과하다”며 “4억4000만 원이 투입되는 사업인데 문제가 있다”고 전했다.

모바일헬스케어 시범사업 집행 과정에서 기념품 등을 통해 대상자를 유인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윤 의원은 “모바일헬스케어 시범사업은 원격의료의 예비단계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자체만으로 우려가 깊은데 집행과정에서 부적절한 측면이 있다”며 “대상자 참여 유치를 위해 선스틱, 가습기 등의 기념품을 구입해 제공했다”고 전했다.

윤 의원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영업, 판매 회사가 아니다”라며 “대상자를 유인해서 측정한 성과를 믿을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이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헬스케어미래관 설치 사업 방문객 저조는) 바람직한 결과가 아니다”라며 제시된 문제에 대한 개선 의지를 보였다.

 

#원격의료 격오지 의료취약지 모바일헬스케어 윤소하의원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