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8.21 13:04최종 업데이트 20.08.21 13:06

제보

"필수의료 의사들의 사명감과 희생으로 이어져온 대한민국 의료...의대정원 4000명 증원으로 박살내는 정부"

[만화로 보는 의료제도 칼럼] 배재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겸 만화가



#114화. 수많은 의사들이 거리로 나온 이유 

의대생들은 인턴을 마치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 선다. 자신의 전공 과목을 정하는 일이다. 과를 정할 때는 여러 가지 변수가 고려된다. 자신의 취향, 신념, 수련의 강도, 성적, 그리고 미래의 전망 등이다. 이건 마치 현재 가치보다 미래 가치를 중시한다는 점에서 주식 투자와 비슷하다.

지원이 몰리는 인기과는 그 전망에 따라, 시대에 따라 변해 왔다. 수십 년 전에는 내과, 외과, 산부인과 등이었고 한동안은 전 국민이 다 아는 단어가 된 ‘피안성(피부과, 안과, 성형외과)’ 이었으며 최근에는 ‘정재영(정신과, 재활의학과, 영상의학과)’ 등이 새로 부상했다. 그 ‘정재영’의 ‘정’이 전망이 바뀌면서 정신과에서 정형외과로 바뀌기도 했다. 이렇게 인기과가 바뀌는 이유는 의료인력 수요 공급과 의료 현실, 미래 전망이 시시각각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과를 정하는 데에 있어 사명감만을 가지고 불길 속으로 뛰어드는 사람들이 의대에는 적지 않다. 아니, 다른 어떤 분야보다 많다고 생각한다.

내가 학생이던 시절, 이미 외과는 기피과가 된지 오래였지만 00학번의 성적이 좋고 인품도 좋아 모두가 탐내던 선배는 지원자가 0명이던 외과를 지원했다. 그리고 나의 상당수의 우수한 동기들이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등을 지원했다. 이유는 별 게 없었다.

“학생 때 재미있게 공부해서 잘 아는 과목이다. 아픈 환자를 치료해서 보람을 느끼고 싶다. 아이가 좋고 분만을 하고 싶다. 미래는 잘 모르겠고 엄청 힘들건 알지만 먹고 살만하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지원하는 선, 후배, 동기들이 많았다. 나는 이들을 ‘사명감 바보’라고 부르고 싶다. 

만약 주식이라면, 자신과 가족들의 인생, 현재와 미래의 빚까지 모두 끌어오는 ‘영끌 몰빵 투자’를 지난 10년, 20년간 흘러내리기만 했고 미래 전망도 불투명한 개별 종목에 올인하는 바보가 있을까. 하지만 그런 '바보'가 의대에는 정말 많다. 그리고 이런 '사명감 바보'들의 과로와 희생으로 다른 나라에서는 절대로 불가능한 대한민국의 환상적이면서도 기형적인 의료 시스템이 꾸역꾸역 굴러왔다. 

문제는, 이 사명감 바보들의 심리와 역할이 무엇인지 정부 관계자들이 보는 통계 숫자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정부는 그 동안 이들의 사명감을 역이용하고 의지를 자꾸 꺾는 정책들만 펼쳐왔다. 30년 전에도, 20년 전에도, 10년 전에도 그랬다.

예를 들면 10년 전 산부인과의 분만과 수술이 포괄수가제로 묶이면서 가뜩이나 인기가 없던 산부인과의 지원율은 더 폭락했다. 이제 의료 소송이 걸리면 의사의 책임이 없더라도 책임을 져야하고, 모든 수술실에 CCTV를 의무적으로 달아서 감시하기로 했다. 그렇게 사명감 바보들의 굳은 의지를 꺾는 정책들이 계속 이어지며 인기과였던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내외산소)는 점점 더 비인기과, 기피과로 떨어졌다. 

자 그럼 여기에, 지금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의대와 필수의료만 지원 가능한 4000명 의대생 증원을 끼얹으면 어떻게 될까. 의료 현실은 그대로 둔 채 10년~15년 뒤부터 강제로 할당된 경쟁자들이 쏟아져 나오게 말이다. 위에서 말한 사명감 바보들의 ‘힘들어도 먹고 살만하기만 하면 된다’는 최소 기준조차도 박살내 버린다. 그럼 당장 내년부터 어떤 일이 벌어질지 불 보듯 뻔하지 않은가. 

이것이 지금 필수 의료과를 하는 의사, 필수 의료과를 하지 않는 의사, 전공의, 의대생, 나이가 많은 의사, 젊은 의사 등 현안과 관련이 전혀 없는 의사들까지도 지금 정부 정책이 얼마나 말도 안 되는 정책인지를 느끼고 파업을 무릅쓰고 길거리로 시위를 나온 이유 중 하나다.

김연아 선수가 밴쿠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던 해 전국 방방곳곳에 피겨 교실과 피겨 꿈나무들이 생겼다. 이국종 교수가 전 국민적인 스타가 된 그 해 아주대병원 외과의 지원자는 0명이었다. 그 차이의 이유가 위에 있다. 제발 부디 정부가 의대에 지금도 수없이 많은 ‘사명감 꿈나무’들이 무럭무럭 자라날 수 있게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사명감 바보들을 존경하고 응원한다.

메디게이트뉴스 (news@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