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9.02 15:45최종 업데이트 22.09.02 15:45

제보

쓰리빌리언, 코오롱인더스트리 미래기술원과 신약개발 협력

새로운 유전 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 발굴 목표


인공지능 기반 희귀질환 유전자 진단 기업 쓰리빌리언(3billion)이 1일 코오롱인더스트리 미래기술원과 신약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2일 밝혔다.

쓰리빌리언은 코오롱인더스트리 미래기술원과 협력을 계기로 그 동안 구축해온 인공지능 신약개발 기술을 이용한 신약개발 사업화를 추진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쓰리빌리언은 유전질환 진단 사업을 통해 확장되고 있는 방대한 유전질환 환자 유전체 데이터와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해 신규 약물 타겟 발굴, 신약 후보 물질 발굴, 물질 안전성 예측을 할 수 있는 신약개발 플랫폼을 구축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미래기술원과 협력해 다양한 질환에 대한 신규 타겟 발굴과 파이프라인 구축해낼 계획이다.

코오롱인더스트리 미래기술원은 유전자치료제 개발을 위한 경쟁력 있는 기반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쓰리빌리언의 유전질환 타겟 발굴과 표적 발굴 기술을 기반으로 발굴된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신규 유전자치료제 파이프라인까지 구축을 빠르게 연계해 유전자치료제 개발 시장의 혁신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한다.

양사는 유전자치료제 개발을 위한 협력을 시작으로, 저분자 화합물 신약 개발 등 쓰리빌리언의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을 기반으로한 신약개발 협력 등 다양한 형태의 협력까지 염두에 두고 이번 업무 협약을 진행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미래기술원 한성수 원장은 “이번 협약은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에서 또 하나의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며 “코오롱이 보유하고 있는 유전자치료에 대한 R&D 경쟁력과 쓰리빌리언의 인공지능 기반혁신 기술을 토대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쓰리빌리언 금창원 대표는 “유전자 치료제 개발의 전문성을 가진 코오롱인더스트리와 대규모 유전질환 유전체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가진 쓰리빌리언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유전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효율적이고 빠르게 발굴 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정립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현재 알려진 유전질병의 95%에는 치료제가 없다. 양사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유전 질환에 대한 치료제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