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10.07 12:41최종 업데이트 20.10.07 12:41

제보

복지부 "의대생 국민청원서 사과했다고 국시 추가 기회줄 수 없어"

국시 미응시로 인한 인력 공백 문제, 공보의 재배치나 전문간호사 등 인턴 대체인력 활용

보건복지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 사진=KTV 생중계 캡쳐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정부가 의과대학 본과4학년 학생들의 의사 국가고시 재응시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재차 확인했다.
 
앞서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지난 5일 ‘국시 접수를 취소했던 의대생이 국민께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와 화제가 됐다. 청원자는 해당 글에서 "국민들에게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국시 재응시 기회를 다시 한번 달라는 취지를 밝혔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은 7일 정례브리핑에서 "국시 재응시에 대한 정부 입장은 달라진 것이 없다"며 국시 재응시가 불가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이 정책관은 "게시글에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가 없어 누가 올렸는지도 확인할 수 없다"며 "청원 글이 올라왔다고 하더라도 현재 국민들의 양해를 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많은 의대생들이 국시를 보지 못하면서 생기는 전공의와 공보의 등 인력 공백 문제에 대해서도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창준 정책관은 "인력 부족 문제는 불가피하기 때문에 정부와 의료계가 고통 분담 차원에서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공보의 재배치 방안이나 인턴 대체 인력 활용 등 방안이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턴이 하는 역할은 의료 보조에 해당한다. 이 때문에 레지던트나 전문 간호사가 대체할 수 있다"며 "추가적으로 입원전담의를 늘려나가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