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09.10 05:51최종 업데이트 15.09.10 06:03

제보

무너진 필수과목…전공의가 없다

외과·흉부외과 이어 내과까지 기피과 전락



외과계열 특정과목에서만 발생했던 전공의 기피현상이 내과계열로 확대되면서 필수과목이 위협받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새누리당 문정림 의원이 9일 보건복지부와 대한병원협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외과와 내과의 전공의 확보율은 각각 66.8%, 87.4%에 그쳤다.
 
외과 기피현상은 이미 수 년전부터 발생한 상황이다.
 
최근 5년간 전문과목별 전공의 확보율을 분석한 결과, 60% 초반대이던 외과 전공의 확보율은 지난 2013년(70.8%) 잠시 오르는 듯 하더니 다시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내과는 지난해까지 확보율 90%대를 유지했지만 올해는 89.4%에 그쳤다.
 
문정림 의원은 "의료체계의 근간을 이루는 외과와 내과의 전공의가 계속 미달되면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해지는 의료공백이 발생해 국민의 생명을 위협할 뿐 아니라 인력부족에 따른 해당 전공의 업무 과중으로 기피현상이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흉부외과와 비뇨기과는 전공의를 정원의 반도 채우지 못했다.
 
흉부외과의 경우 2012년 이후 전공의 확보율이 높아지는 추세지만 여전히 47.9%에 그쳤다.
 
비뇨기과는 2011년 54.9%에서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었다.


 
간신히 채워놓은 전공의가 수련과정 중에 이탈하는 사례도 많다.
 
올해 내과, 외과의 전공의 임용대비 중도포기율은 각각 7.2%, 5%.
 
전공의 확보가 부족한 외과와 내과에서 그나마 확보된 지원자의 중도포기는 해당 전공의 인력난을 가중시킬 수밖에 없다.
 
문 의원은 "전공의들이 소임에 매진할 수 있도록 적절한 보상과 의료환경 조성을 통해 전공의 균형수급을 유도해야 한다"면서 "특히 필수전문과목이 붕괴되면 그 피해가 국민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는 만큼 획기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입원전담전문의제도 등 의료계 의견을 경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공의 # 내과 # 외과 # 메디게이트뉴스

송연주 기자 (yjsong@medigatenews.com)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