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5.26 07:03최종 업데이트 17.05.26 07:03

제보

의료기기 개발사업 추진 방향은?

의료 수요에 맞춘 5가지 사업 계획

©메디게이트뉴스


[메디게이트뉴스 이지원 기자] 복지부가 25일 공청회를 통해 내놓은 의료기기 개발 사업 기획 안은 기술 수요 조사를 통해 도출한 항목을 바탕으로 수립한 5가지 사업으로 구성됐다.

그 다섯 가지 사업은 ▲임상수요기반 의료기기 핵심기술 개발 사업 ▲환자 맞춤형 정밀 의료기기 개발 사업 ▲ 질환극복 진단 치료기기 개발 사업 ▲가치창출 의료기기 개발 사업 ▲죽음의 계곡(Death Valley) 극복 시스템 구축사업이다.

이 다섯 가지 사업은 국내외 정책·기술·산업 분석을 통해 도출한 수요항목인 ▲미래형 의료기기 신기술 확보 ▲의료패러다임의 변화 대비 ▲경제적·사회적 의료부담 증가 ▲의료기기 시장 성장 및 확대 ▲의료기기 죽음의 계곡(Death Valley) 극복을 토대로 수립됐다.

의료기기 개발 지원사업은 복지부가 신규로 기획중인 보건의료 R&D 신규사업 중 하나로, 기존 사업 일몰(2019년) 이후 8년간 약 5천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는 아니지만, 현재로서는 매년 인프라 사업(Death Valley 극복)에 200억, 그 외 네 가지 사업에 100억씩으로 1년에 600억씩 총 8년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공청회는 다음 달로 예정된 예비 타당성 조사보고서의 미래창조과학부 제출에 앞서 마련된 자리로, 앞서 언급한 각 사업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사업별 세부과제 추진방안에 대한 논의가 함께 이뤄졌다.

복지부에서 기존에 진행하던 미래융합의료기기개발사업, 임상시험 관련 중개연구사업 등이 품목허가 및 임상시험 취득 지원 등 소기의 성과를 보였다는 평가도 있었지만, 사업화가 5%에 불과하고 인허가 등이 국내 시장에 국한돼 이뤄졌다는 한계를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복지부는가 이번에 새로 기획하고 있는 지원사업이 기존의 사업이 연장 및 확대된 형태로, 미래 대비형 기술 개발 사업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한 의료기기 회사 관계자는 "인허가를 고려하지 않고 계획하다 보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국내 의료기기 시장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해외 시장을 동시에 공략해야 하는데, 인허가 지원이 국내 뿐 아니라 해외까지 커버할 수 있도록 준비돼야 할 것이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죽음의 계곡(Death Valley) 극복 사업 과제 발표를 맡은 경북의대 한형수 교수는 "1년에 1만 2천 개의 의료기기가 허가를 받는데 시장에서 팔리는 건 100에서 200개 정도 밖에 안된다"며 "죽음의 계곡(Death Valley) 극복 사업은 임상시험과 신의료기술 지원의 확대형으로 그 전 단계인 비임상이나 인증 단계, 그리고 시판후 시장 조사에 있어서도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병원의 한 관계자는 "임상관련 아이템의 발굴 등을 취지로 하는 복지부만의 과제 개발이 부족하다"고 아쉬움을 토로하며, 병원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NECA)이 연계해서 복지부 과제를 맡아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그는 "의료기기 활성화의 가장 큰 제약은 병원이 잘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으로, 오히려 병원이 중심이 돼 기업과 공동개발을 진행하면서 향후 병원이 개발된 의료기기를 쓰겠다는 약속(?)이 이뤄지도록 하는 방법도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미래융합의료기기 개발사업 과제 참여해 본 경험을 소개하며 "기업 담당자들과 직접 교류하는 보건산업진흥원 담당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그들의 지원 역량을 향상시킬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수렴한 복지부는 "임상현장에서 생길 수 있는 아이디어를 기업과 연계해 실제 사업화가 5% 밖에 되지 않았던 기존 사업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투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의료기기 # 복지부 # 공청회 # R&D # 의료기기 개발 사원 # 의료기기 개발 지원 # 품목허가 # 임상시험

메디게이트뉴스 (news@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