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12.23 16:28최종 업데이트 20.12.23 16:28

제보

"K방역 잘 되고 있어 백신 경쟁 뛰어들 필요 없다"

손영래 중수본 반장 "백신 1등 경쟁 사회 분위기에 대해 우려...내년 2~3월에는 AZ백신 접종 가능"

 사진 =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보건복지부 제공).

[메디게이트뉴스 서민지 기자] 방역당국이 우리나라는 미국, 영국과 달리 마스크 착용, 빠른 진단검사 등 K-방역이 잘 이뤄지고 있어 미국, 유럽 처럼 백신 경쟁에 뛰어들 필요가 없다는 의견을 내놨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보건복지부 대변인)은 23일 코로나19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현재 백신을 먼저 맞고 있는 나라는 미국, 영국 등으로, 미국은 하루에 20만명의 환자가 발생하고 영국 역시 3만 5000명 정도가 나오고 있다"며 "이들 국가는 사실상 백신 외에 현재 채택할 수 있는 방역전략이 없다"고 했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코로나19 대유행이 발생한 이들 나라는 백신에 대해 전력투구할 수밖에 없다"면서 "때문에 백신 선투자가 이뤄졌고 세계 최초로 접종을 시작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최근 이들 국가의 접종이 시작되자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빨리 맞아야 한다는 식의 1등 경쟁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방역당국으로서 이 같은 사회 분위기에 상당한 우려를 표한다"며 "해당 백신들은 기존 백신 임상기간이 10년정도인 점을 고려할 때 매우 단축 개발됐기 때문에 안전성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즉 백신을 세계 최초로 맞는 것은 오히려 피해야 할 상황이며, 우리나라는 현재 백신을 맞는 국가들의 상황을 1~2개월 관찰하는 기회를 얻었다는 입장이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미국, 영국 등은 우리가 반면교사 삼기 어려운 국가들이다. 우리는 1, 2등으로 백신을 맞을 이유가 없다"면서 "지금부터 백신을 맞더라도 집단면역 형성까지는 6개월~10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만큼, 방역과 예방접종을 조화시켜 나가는 과정이 훨씬 중요하다"고 밝혔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주된 관심을 백신 시작이 아닌, 접종 우선순위, 안전성 확보, 유통과정 등과 함께 마스크 착용, 다중이용시설에서의 감염관리 등 방역관리에 조화를 이뤄나가는 데 주목해야 한다"며 "방역당국도 이 부분을 주목하면서 동시에 한국에서 발생할 문제를 사전에 인지하고 예방하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현재 백신 허가와 접종과정, 그리고 유통과정 등에 대해서 사전준비를 착수하고 있으며, 철저한 준비를 통해 최대한 신속하게 위험도 높은 대상을 중심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해 나가겠다고 했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백신을 맞는 것도 희망자 순이 아니라 위험도 높은 국민부터 이뤄지며, 백신 접종과 함께 방역관리를 조화시킬 총체적 전략을 세우고 문제 없이 실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첫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내년 2~3월 정도며, 아직 미국 FDA 등의 승인이 나지 않고 임상시험을 진행 중인 아스트라제네카(AZ) 제품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정부가 발표한 것처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2, 3월부터 들어오도록 계약돼 있다. 총 1000만명분의 계약 물량 중 첫 공급 물량이 얼마인지는 비밀유지 조항으로 인해 밝힐 수 없는 점을 양해바란다"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 (mjseo@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