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7.27 17:52최종 업데이트 20.07.27 17:57

제보

박지현 회장 “전공의 단체행동 준비 끝…병협 기형적 의료계 방관 책임져야”

27일 대회원 서신 발송 “의대정원 증원 반대...1만 6000명 전공의 준법 투쟁 시작할 것”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전공의들이 대정부 투쟁을 위한 단체행동을 예고했다.
 
이들은 그동안 전공의 단체행동을 위한 전공의노조 임원 교체와 법률적 장치 마련을 끝마쳤다며 의대정원 확대에 찬성하는 병원협회에 쓴소리를 냈다.
 
대한전공의협의회 박지현 회장은 27일 대회원 서신을 통해 "1만 6000명 전공의가 근로자에 맞는 준법 투쟁을 시작할 것을 다짐한다"며 "그동안 우리가 어떤 희생으로 의료계를 지켜왔는지 보여줄 차례"라고 말했다.
 
대전협은 그동안 차근차근 전공의 단체행동을 준비해 왔다고 전했다. 또한 병원협회가 기형적인 의료계를 만들어내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책임을 방관했다고 비판했다.
 
박 회장은 "노무사와 변호사 자문회의를 통해 전공의 회원을 보호하며 단체행동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법률적 장치를 마련하고자 노력했다"며 "단체행동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온라인 노조 총회를 개최해 7월 24일 제가 노조위원장으로 나서는 등 노조 임원 교체도 완료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병협은 의대 정원 확대를 공약으로 내세우며 정부의 정책에 환영하는 입장을 밝히고 앞장서서 무한한 인력 착취를 부르짖으며 의료 현장을 파멸의 길로 인도하고 있다"며 "정부의 무책임한 정책 앞에서 의료인의 양심을 버리고 후배를 착취하려는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찬성 입장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박 회장은 안전한 진료 환경과 수련환경을 만들어달라는 전공의의 외침을 병협이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제언하기도 했다.
 
그는 "피교육자라는 구실로 전공의를 착취해왔으나 전공의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는 수십 년 동안 오리무중이었다"며 "으리으리한 병원 건물을 짓고, 번지르르한 장례식장과 식당을 만들어내는 것보다 적절한 교육 시스템, 전문가의 고용, 안전시설 구비 등 환자를 안전하게 진료할 수 있도록 의료의 기반을 다질 수 있는 곳에 제대로 된 환경을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의료의 공공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 전공의는 안전한 환경에서, 의료의 원칙을 지키며 환자를 위해 진료하고 싶다"며 "의료에 무지한 자들이 그 공공성을 정치적으로, 잘못된 방향으로 이용하는 것을 막고자 한다. 정말 의사가 부족하다면 어디에 부족하고, 왜 기피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먼저"라고 덧붙였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