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5.31 09:49최종 업데이트 18.05.31 09:49

제보

건보공단 '금연치료·담배소송'으로 세계 금연의 날 공로상 수상

31일 세계 금연의 날, WHO(세계보건기구)로부터 수상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건강보험공단이 제31회 세계 금연의 날(5.31.)을 맞아 WHO(세계보건기구)로부터 '세계 금연의 날 공로상(World No Tobacco Day Awards)'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WHO는 1987년 담배의 확산을 방지하고, 담배로 인해 초래되는 사망과 질병을 예방하고자 '세계 금연의 날'을 지정해 매년 담배규제 분야에 공로가 인정되는 개인이나 조직에게 상을 수여해 오고 있다.
 
건보공단은 "공단의 수상은 2014년 4월 담배회사들을 상대로 담배소송을 제기하고, 2015년 2월부터 흡연자의 '금연치료 지원사업'을 적극 시행함으로써, WHO FCTC(담배규제기본협약)의 내용을 충실히 이행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건보공단은 금연치료 지원사업 실시와 관련해 금연치료 지원사업에 필요한 사회적 인프라 구축을 위해 의료인 교육, 금연치료 프로그램과 전산환경(업무포털, OCS연계지원)을 마련했다.
 
더불어 대국민 홍보를 통한 흡연자 발굴과 금연치료 참여안내로 지난 3년간 1만 2706개 요양기관에서 흡연자 99만 5000명을 금연치료 프로그램에 참여시켰고, 이 중 44.3%가 금연치료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또한 금연성공률과 '금연치료 프로그램' 만족도 측면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6개월 금연성공률은 39.0%에 달했으며, 금연치료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금연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80% 이상의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 중 83.7%는 금연치료 프로그램을 타인에게 권유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은 "19세 이상 남성 흡연율은 2016년 40.7%로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인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 공단은 대상자 발굴 노력과 함께 금연치료 접근성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용익 이사장은 "담배가 기호품에 불과하다거나 흡연이 개인의 취향이라는 관점은 이제 완전히 사라졌다. 담배는 중독물질이고, 흡연은 치료가 필요한 중독증"이라며, "이러한 변화에 맞춰 공단은 향후에도 국민의 입장에서 흡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단은 지난 2014년부터 4년 넘게 국내 담배회사(KT&G, 한국필립모리스, BAT코리아 등)를 상대로 담배소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소송 수행 과정에서 보건의료계,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담배의 유해성과 중독성에 대한 진실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금연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공단은 "담배소송은 단지 담배 제품이 해롭다는 사실만을 다투는 것이 아니라, 담배회사들이 오래 전부터 담배의 유해성과 중독성을 알고 있었음에도 담배의 위험성을 부인·은폐·왜곡했다. 이들은 덜 해로운 것으로 소비자들을 기망하고 첨가제 등을 통해 위험성을 증가시켜 온 점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건강보험공단 # 담배소송 # 세계금연의날 # WHO # 수상 # 공로상 # 담배 # 소송 # 금연치료 # 건보공단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