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5.31 07:03최종 업데이트 22.05.31 07:03

제보

대전협, 수련환경 개선 위해 여야 정책제안서 제출한다

수련교육 국가책임제·감염병 수련환경 보호·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확대 등 골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대한전공의협의회가 30일 지방선거 일정에 맞춰 각 정당에 수련교육 환경 개선 관련 정책 제안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대전협은 정책제안서를 통해 ▲전공의 수련교육 국가책임제, ▲감염병 및 재난 상황시 수련환경 보호,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확대시행 등 세 가지 주요 사안을 요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신종 감염병 시대에 일선 전공의들의 수련교육 환경의 획기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선제적으로 제안하고 각 정당이 해당 아젠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게 대전협 측의 입장이다. 

전공의 수련교육 국가책임제의 세부 내용은 ▲전공의 수련비용 국가지원, ▲지도전문의 및 책임지도전문의(이하 지도전문의 등) 체계 내실화, ▲연차별 수련교과과정 체계화, ▲수련병원 및 비수련병원의 분리, ▲기피과(육성지원과목) 지원에 대한 연구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전협은 수련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질 향상 및 공공성 확보 등을 통해 양질의 전문의 양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감염병 및 재난 상황시 수련환경 보호는 주기적인 범유행 신종 감염병에 대비한 수련교육체계의 확보를 골자로 하고 있다.

코로나19 등 상황에서 대전협은 악화된 근로 조건, 위기대응 역량 부족에 따른 수련의 질 저하 등을 극복하기 위해 ▲위기대응 의료체계 확립을 위한 국가의 재정 지원 및 전문성 확보, ▲감염병 및 재난 상황 시 전공의 수련환경 보호 등 향후 장기적인 감염병 대응 보건의료체계 구축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대전협은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확대시행’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환자안전 확보, 의료의 질 향상 및 교육기회 확대 등을 달성할 수 있다고 봤다. 

정책제안서에 따르면, 2021년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시행 이후 2021년 9월 기준 입원전담전문의는 총 270명 내외로, 이는 국내 전체 등록 전문의의 0.3% 수준에 불과하다. 즉 국내에선 전공의가 주로 입원환자 진료를 담당하고 있다는 뜻이다. 

대전협 강민구 부회장은 “전공의 수련교육 국가책임제, 감염병 및 재난 상황시 수련환경 보호,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확대시행 등 이번 정책제안서에서 제안된 내용은 전공의 수련교육환경 개선의 핵심”이라며 “추후 정부 및 국회 등 주요 정책결정 조직의 지속적인 관심을 필요로 한다"고 밝혔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