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1.23 17:26최종 업데이트 18.01.23 17:26

제보

의협 비대위 "집행부, 의료전달체계 개편안 합의 추진 중단하라"

"의료계 대다수가 반대…합의 시도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논의해야"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23일 “의협 추무진 회장 집행부는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문 합의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권고문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2016년 1월부터 운영된 의료전달체계 개선 협의체는 지난 18일 마지막 회의를 열었다. 하지만 의협과 대한병원협회는 외과계 개원의사회가 주장한 일차의료기관 입원실(단기입원) 허용을 놓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협의체는 30일까지 의협과 병협이 합의할 경우 재논의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의협의 개편안은 의료계 내부에서 비대위, 서울시의사회, 대의원회, 21개 진료과 중 18개 진료과 등 대다수의 의사 단체가 반대하고 폐기를 요구한 사항”이라며 “대부분 의사단체와 의사들이 반대하는 의료전달체계 개편안을 서두를 이유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추무진 회장은 내과계와 외과계가 개편안을 합의한다면 다음 회장 선거에 불출마하겠다는 황당무계한 발언까지 했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집행부의 의료전달체계 개편안 강행에 반대한다"라며 ”의협은 개편안 합의를 추진하는 것을 즉각 중단하라“라고 했다. 비대위는 “권고문은 충분한 정책적 연구 검토와 의사들의 의견 수렴, 국민의 광범위한 의견 수렴을 통해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해야 한다"라며 "충분한 시간을 두고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개편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의협이 제시한 합의안은 의료계가 합의한 안이 아니라 전면 거부된 안”이라며 “집행부는 문재인 케어(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의 일방적인 추진으로 추무진 회장의 불신임을 추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비대위는 28일 전국의사 대표자대회에서 모든 의사 대표자 이름으로 '집행부의 의료전달체계 개편 일방 추진 중단 요구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했다. 비대위는 “30일까지 권고문 채택을 할 수 없다”라며 “집행부는 이 사안에서 손을 떼고 권고문 합의 추진을 중단하라”고 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