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03.28 16:22최종 업데이트 19.03.28 16:23

제보

대전시의사회 "실손보험 청구대행 입법 추진 반대…실손보험 약관 표준화부터"

"보험수익금 환원 통한 보험료 대폭 인하, 국민 실손보험료 부담 줄일 수 있을 것"

대전광역시의사회는 28일 "실손보험 청구대행 입법 추진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전광역시의사회는 "보험소비자들의 편의를 제공한다는 미명 하에 보험계약자, 피보험자 등이 요양기관에게 진료비 계산서 등의 서류를 보험회사에 전자적 형태로 전송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고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요양기관이 그 요청에 따르도록 하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해당 서류의 전송 업무를 위탁할 수 있도록 하는 입법 추진은 매우 위험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적극적으로 반대한다"고 밝혔다.

대전광역시의사회는 "약학정보원의 진료 정보유출에 대한 형사재판에 대해 증거가 방대해 종이 출력이 어렵다고 판결이 종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한 입법 추진은 일부 보험계약자의 편의를 위해 전 국민의 건강권이 훼손될 것이다. 진료정보 유출의 책임이 의료기관에 전가하는 될 위험이 크다"고 밝혔다.

대전광역시의사회는 "관공서나 은행에 비해 현재 의료기관에는 개인정보를 진위여부를 식별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재하며 특히 보험 가입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 이런 상태에서 검증 없는 외부전송은 전송자료의 착오와 오류에 의한 환자와 의사의 또 다른 분쟁과 소송의 단초가 될 수 있으며 지능화된 실손보험 사기가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광역시의사회는 "보험회사에서 진정으로 보험소비자의 편의를 제공하려고 한다면 실손보험 약관의 표준화와 단순화 작업이 우선이다. 보험수익금의 환원을 통한 보험료의 대폭적인 인하가 국민의 실손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