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8.09 05:55최종 업데이트 17.08.09 06:14

제보

의사사회의 '을', 보호가 필요하다

전공의·펠로우 폭행 잇따라…국회도 관심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최근 같은 과 선배 전공의와 전임의가 후배 전공의를 폭행하고, 교수가 전임의를 폭행하는 등 의료계 내 폭행사건이 끊이지 않자 국회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7월부터 최근까지 한 달 새 전북대병원, 부산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에서 폭행사건이 폭로되면서 그동안 곪아있던 의료계 폭행문제를 근절하는데 국회가 힘을 실어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평소 보건의료계 종사자들의 인권과 처우에 큰 관심을 보이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의당 윤소하 의원은 지난달 27일 전북대병원 폭행사건의 피해자 K씨 부부를 만났다.
 
2016년 당시 전공의 1년차였던 피해자 K씨는 전북대병원 정형외과 선배 전공의와 전임의 등으로부터 폭언과 폭행, 현금 갈취를 당했다고 밝힌 바 있다.
 
피해자 K씨는 "윤소하 의원을 직접 만나 폭행당한 사실에 대해 낱낱이 알렸다. 다시는 의료계 내부에서 상대적인 약자인 전공의가 폭행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K씨는 "전공의특별법 등에는 폭행과 관련해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이 담긴 내용이 없다"면서 "전공의 등 의료계 안에서 폭행사건이 발생했을 때 가해자를 강력하게 처벌할 수 있는 법안을 발의해 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K씨는 이전에도 가천대 길병원 전공의 폭행사건이 발생하면서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가 됐지만 여전히 전공의 폭행사건은 끊이지 않고 있어 이번 일을 계기로 전공의 등 상대적으로 '을'의 입장에 있는 의사들을 보호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K씨는 "폭행사건을 밝힌 이후 많은 전공의 선생님들에게 연락이 오는데, 그들 모두 폭행을 경험했다"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언을 구하는 경우가 대다수로, 같은 피해자 입장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은 도와주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 결국에는 강력한 재발 대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K씨는 "윤소하 의원도 의료계 내 폭행사건의 심각성에 대해 공감했다"고 전하며 앞으로 제보 받은 여러 폭행피해 사례들을 모아 윤소하 의원실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소하 의원실은 전북대병원 피해자 K씨의 민원에 따라 현재 전공의들의 폭행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점에 대해 신중히 접근한다는 입장이다.
 
윤소하 의원실 측은 "K씨와 만나 폭행사건에 대해 자세히 들었다. 폭행뿐 아니라 전공의 처우 등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자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 기동훈 회장을 최근 직접 만나기도 했다"면서 "의료계 내에서 전공의 처우에 대한 근거자료를 확보하고 어떤 문제들을 겪고 있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윤소하 의원실 측은 "아직 정해진 것은 없지만 앞으로 대전협과 몇 차례 더 만나 폭행 등 개선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 파악할 예정"이라면서 "이를 토대로 필요하다면 보건복지위원회 상임위원회나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할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법 개정도 고려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는 것은 인지한 상태"고 덧붙였다. 

한편 분당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교수에게 폭행을 당했다며 민원을 제기한 펠로우 A씨도 "의료계 내의 폭행은 무조건 근절해야 한다"면서 "전공의뿐 아니라 전임의, 조교수 등 그 누구도 폭행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의료계 안에서 발생하는 폭행사건에 대해 강력한 처벌이 담긴 법안 발의가 필요하다"고 단언했다.

#전공의 # 전임의 # 폭행 # 윤소하 # 국회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