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3.07 23:55최종 업데이트 24.03.08 10:21

제보

울산의대 서울아산·울산대·강릉아산병원 교수들, 자발적 사직서 제출 결정

교수협 비대위 긴급 총회에서 사직서 제출 방안 채택…응급실 등 의료진 번아웃으로 추가 이탈 불가피

서울아산병원 전경.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울산대 의과대학 교수들이 정부의 전공의 처벌에 반발해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일부 의대에서 교수들이 개별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한 경우는 있었지만, 교수협의회 차원에서 사직의 구체적인 방식과 일정까지 결정한 건 울산의대가 처음이다.

서울아산·울산대·강릉아산병원 교수들로 구성된 울산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7일 오후 서울아산병원에서 긴급총회를 열었다. 이날 총회에서 교수들은 사직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정부가 면허정지 사전 통보에 나선 것과 관련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총회에는 서울아산병원 151명, 울산대병원 48명, 강릉아산병원 55명 등 울산의대 교수협 소속 교수 254명이 참석했다. 총회 결과, 교수들의 집단행동 방식은 사직서 제출로 통일하기로 했다. 교수들은 병원 비대위에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되 접수 방안과 일정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앞서 울산의대 교수협 비대위가 실시한 자체 설문에서는 응답자의 77.5%가 겸직해제나 사직서 제출이 필요하다고 답한 바 있다.
 
비대위는 국제노동기구(ILO) 제소도 전공의 사법 조치를 중단하는 데 실효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다만 비대위는 전공의협의회 차원으로 해당 제소 준비를 완료한 상태를 확인하고 비대위의 직접 제소는 중단하기로 했다.
 
이날 총회에 참석한 교수들은 환자 진료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지만, 응급·중환자실 등 고난이도 입원환자 진료를 보존하기 위해 순차적 진료 축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봤다. 
 
비대위는 “서울아산병원에서 의료공백이 가장 심각한 상태인 응급실, 고위험산모 분만, 백혈병 입원 병동 의료진은 이미 번아웃으로 인력 이탈 조짐이 있다”며 “매우 위태로운 상황으로 시급한 대체 인력 확보, 진료 기능 축소를 병원에 건의하기로 했다”고 했다.
 
이 밖에도 비대위는 전공의 근로 환경 개선을 위해 ILO 29조, 87조(직업에 따른 노동3권의 차별 금지)와 불일치한 법 개정 등을 추진하고, 빅5 병원 비대위 및 교수 단체와 연대해 의대생과 전공의가 안전하게 복귀해 교육과 수련을 마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로 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