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2.09 07:28최종 업데이트 21.02.09 07:28

제보

정세균 총리 "의정협의 과정, 원활하지 않아…의대정원 확대는 적극 추진할 것"

대정부질문서 정춘숙 의원 질의에 "어려운 문제 풀리지 않고 있어"…합의 이끌기 위해 노력 강조

정세균 국무총리와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 사진=유튜브 실시간 생중계 캡쳐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의정협의 과정에서 갈등이 있다는 점을 표면적으로 인정했다. 

앞서 지난 3일 대한의사협회와 보건복지부는 의정협의체 제7차 회의 과정에서 의대정원 문제와 관련해 마찰을 겪었다. 이에 대해 의협 측은 복지부가 의대정원 확대 논의를 조기에 시작하자고 제안하자 회의를 중단하고 자리를 이탈했다고 밝혔다. 반만 복지부는 정상적으로 회의는 끝마쳤다는 입장은 밝혔지만 의대정원 확대 등 논의 과정에서의 갈등에 대해선 함구해왔다.  

이에 대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8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9월부터 의정협의가 진행 중이다. 진행이 원활히 이뤄지고 있느냐"고 물었다. 

정세균 총리는 "잘 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인정하면서도 "의정협의체 회의는 현재 7번 진행됐다. 어려운 문제가 풀리지 않고 있지만 대화를 진행하면서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답했다. 

또한 정춘숙 의원은 정 총리에게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치 등 정책 추진에 앞장서달라는 요구도 전했다. 전체 병상의 9% 남짓인 공공병원 병상으로 코로나19 환자의 80%를 담당했다는 취지다. 이에 정 총리는 "그렇게 하겠다"며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정 총리는 이날 의사 국가고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에게 재차 시험의 기회를 부여한 것에 대해 어쩔 수 없는 결정이었다면서도 일부 부정적인 주장도 일리가 있다고 발언했다. 

그는 "시험 재응시가 형평성에 어긋나고 특정 직역의 압박을 이기지 못한 것이라는 지적도 일리가 있다"면서 "그러나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 의료인력이 부족했고 2700명의 의료인력이 1년간 현장에서 떠나있는 것이 지혜롭지 않다는 판단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정 총리는 상병수당 도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신속한 추진이 필요하다"며 도입 추진을 약속했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