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6.08.23 16:22최종 업데이트 16.08.23 16:32

제보

"리베이트 의심 제약사 1곳 공개"

제약협회 실명 공유 "금품 근절 효과 기대"


 
한국제약협회가 불법 리베이트를 자행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제약사 1곳을 최초로 내부 공개했다.
 
한국제약협회는 23일 제4차 이사회에서 무기명 설문조사를 실시, 리베이트 의심 제약사로 지목된 1곳을 최초 공개했다.
 
무기명 설문조사는 제약협회 회원사(53개 이사)의 대표가 이사회에 모여 리베이트 의심 제약사를 적어내는 방식이다.
 
제약협회는 올해 초까지 실명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번 이사회부터 리베이트 영업이 의심되는 제약사 실명과 수법을 내부적으로 모두 공개하기로 의결한 바 있다.
 
이날 설문조사에는 44명의 협회 이사가 참여했다.
 
제약협회 이재국 상무는 "다수가 지목한 제약사가 한 곳 있었다. 이 회사 명단을 종이로 적어 이사들에게 전달했다"면서 "이 회사가 이유없이 지목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상무는 "경쟁사들 앞에서 이름이 직시됐으니 해당 회사가 위기의식을 느낄 것"이라며 "그 회사는 내부 절차를 거쳐 왜 다수로부터 지목됐는지 심각성을 알게 될 것이다. 영업현장을 재점검해 다시 지목되는 상황이 오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때문에 리베이트 근절 효과도 없는 '골방 투표'라는 시각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그는 "리베이트 근절의 3~4배 효과가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무기명 투표는 고육지책이다. 리베이트 근절이 불가능한 꿈이라 하더라도 가능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며, 윤리경영을 위해 마셔야할 독배라면 마시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약협회는 이날 40년만에 명칭을 한국제약바이오협회로 변경하는 데 합의했다.
 
합성의약품과 바이오의약품을 아우르는 제약산업 대표단체로서, 위상을 명확히 하겠다는 취지다.
 
이 상무는 "회원사 200개 중 54개사가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하거나 생산하는 회사"라며 "이같은 시대적 변화상을 반영해 케미칼과 바이오를 포괄하는 제약 대표단체로서의 역할을 명확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약협회 # 리베이트 # 제약 # 메디게이트뉴스

송연주 기자 (yjsong@medigatenews.com)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