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7.12 12:47최종 업데이트 17.07.12 12:48

제보

보건소 반경 1km 안에 의원 있다

90% 이상 개원가 진료권…"기능조정 필요"

ⓒ메디게이트뉴스

보건소에 근무하는 공중보건의사 90% 이상이 반경 1km 안에 의원이 있다고 답해 일차진료에 대한 재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공중보건의사협의회(이하 대공협)는 12일 공보의를 대상으로 자체 조사한 '공중보건의사 업무의 적절성과 발전적 방향의 검토 연구' 결과를 발표하면서 보건(지)소의 일차진료 기능의 재조정과 보건소 배치 자체의 재조정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번 조사는 2017년 1월 16일부터 31일까지 16일간 네이버를 통해 실시했으며, 전체 공보 2138명 중 1015명(47.4%)이 참여했다.
 
참여자 1015명의 근무 장소는 보건소가 124명(12.2%), 보건지소가 687명(67.7%) 이었다.  
 
대공협은 이번 조사를 통해 보건소가 실제로 동네의원과 얼마나 가깝게 위치하고 있는지 파악했다. 
 
그 결과 보건소에 근무하는 공보의 124명 중 112명(90.2%)이 주변 1km 안에 의원이 있다고 대답했고, 보건지소에 근무하는 공보의 687명 중 286명(41.6%)도 1km 안에 의원이 있다고 응답했다. 
  
대공협 김철수 회장(사진)은 "보건소에서 걸어서 5분이면 의원이 있는 곳이 대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주변에 의원이 없는 섬과 같은 보건지소의 경우 일차진료가 꼭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은 곳에는 보건소 재배치, 일차진료기능 재조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공보의가 일차진료를 제외하고, 할 수 있는 보건사업으로는 금연, 비만 절주 등의 건강증진사업과 만성질환관리(당뇨병, 고혈압에 대한 환자교육 등) 결핵관리사업, 기타감염질환관리 등으로 집계됐다.

다만 김 회장은 "이번 조사에서 일차진료기능이 필요하다는 공보의와 보건사업이 필요하다고 답한 공보의 의견이 각각 절반을 차지했다"면서 "일차진료 기능을 제외한 보건사업을 실시하겠다는 지자체를 중심으로 보건소 기능 재조정을 먼저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대공협은 보건소의 예방접종 역시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철수 회장은 "보건소에게 하루에 독감예방접종하는 환자는 평균 700명, 섬은 평균 86명 정도 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하루에 5천명을 접종했다는 곳도 있었는데 지역주민들이 새벽부터 줄을 서 도장만 찍고 바로 주사를 맞는 형태"라면서 "예진도 없고, 단지 예방접종을 위해 아르바이트 형식으로 몇 명 고용해 무더기로 행해졌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주변 병의원에는 백신을 소량 공급해 지역 주민들이 보건소에서 맞도록 유도하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김 회장은 "보건소에서 예방 접종을 하면 공무원 실적이 되기 때문에 무리한 예방접종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환자들이 가까운 병의원에서 예진과 함께 백신을 맞는 것이 최선"이라고 단언했다.
 

#대공협 # 공보의 # 공중보건의사 # 의사 # 보건소 # 보건지소 # 김철수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