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9.28 09:40최종 업데이트 17.09.28 09:40

제보

"식사 직후에 약 드세요"

서울대병원 복약기준 변경, 복약순응도 향상 기대

사진 : 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이 기존 '식사 후 30분'이었던 기본 복약용법을 오는 26일부터 '식사 직후'로 변경한다.
 
서울대병원은 "지금껏 환자가 식사 후 30분 처방을 받으면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함께 복약을 깜빡 잊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면서 "실제 식약처 허가사항에는 이러한 기준은 없지만, 의약품 처방에서 관행처럼 존재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서울대병원은 식사 후 30분 처방은 약물에 의한 속 쓰림을 예방하고, 몸속에서 약이 일정한 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시행했지만, 여러 약을 복용하는 경우 시간에 맞춰 약물 복용이 어렵다는 환자들의 민원도 지속적으로 이어졌다.
 
서울대병원은 "사실 식사 후 30분에 대한 의학적 근거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이런 복약기준을 따르지 않고 있다"면서 "일반적으로 의약품에 지정된 용법은 '하루 0회'와 같이 횟수로만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약사위원회는 이러한 문제를 꾸준히 논의하고, 결국 식후 30분이 아닌 식사 직후로 복약용법을 변경했다.
 
서울대병원 약제부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환자들의 불편사항을 반영한 것으로, 향후 환자 복약 순응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약사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신장내과 김연수 교수도 "이번 변경은 의료진 중심이 아닌 환자 중심 처방을 위한 병원 내부 노력의 결과물"이라면서 "약 섭취가 제때 이뤄지면 치료효과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약은 종류와 성격에 따라 '식후, 식전, 취침전'과 같이 특별히 지정된 용법이 있다.
 
식후는 음식물과 함께 섭취할 때 약 효과가 높아지거나 위 점막 등을 보호할 필요가 있을 때이며, 반대로 식전은 음식물이 약 흡수를 방해하거나 식전 복용에 약 효과가 잘 나타나는 겨우다.
 
잠자리에 들기 전은 변비약과 같이 아침에 배변효과를 기대하거나 졸음을 유발하는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돼 일상생활에 방해를 줄 경우에 권고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 약 # 복약기준 # 복약용법 # 식후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