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2.23 18:47최종 업데이트 21.02.24 04:03

제보

코로나19 상황에서 의협의 역할은…"정치적 행보는 이제 그만, 전문가단체 위상 회복해야"

[의협회장 후보자 합동설명회] 의사면허 취소 강화법 등 백신 접종 거부 대응에도 전부 '반대'

제41대 대한의사협회 회장 선거 후보자합동설명회(정견발표) ⓒ메디게이트뉴스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코로나19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의료계의 감염병 대응은 어떻게 해야 할까. 제41대 대한의사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6명의 후보자들은 의협이 더 이상 정치적 행보가 아닌 전문가단체로의 위상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다만 후보자들은 의사 면허 취소 강화법 등 각종 악법에 맞서 '백신 접종 거부'로 정부를 압박하는 것은 전부 반대했다. 

대한의사협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3일 오후 4시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후보자 합동설명회(정견발표회)에서 후보자들에게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공통 질의를 했다.  

김동석 후보 "의협이 정치적 행보 자제하고 전문가 단체 위상 보여줘야" 
기호 6번 김동석 후보

기호 6번 김동석 후보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당장 회원들의 안전 확보와 인력 확보가 필요하다”라며 “충분한 안전장치와 국가 차원의 보상 방안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특히 전공의는 수련을 받아야 하는 입장인데 전공의들이 강제로 코로나19 진료에 차출된다면 병원도 피해를 보게 된다"라며 ”보건소가 진료를 맡는 등 편법이 아닌 국가적인 차원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제대로 된 의료자원이나 인력기준을 세워야 한다“고 했다.  

김 후보는 “의협은 전 직역을 망라한 전문위원회로 충분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여야 갈등에 끼어있다 보면 국민들도 혼동되고 회원들도 혼동된다. 의협의 의견을 하나로 만들어서 국가 정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후보는 “백신 접종이 늦어지고 수급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상설접종센터를 배치하고 의료계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며 “의협이 정치적인 행보를 하고 있다고 인식되지 않도록 하고, 전문가적인 발표가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의협의 정치적 행보 자제를 재차 주문하며  “대국민 발표 때 의협회장이 아닌 전문위원회 위원장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발표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어떤 상항이 발생하더라도 재난발생위원회를 통해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동욱 후보 "정부에 들러리 서는 의사 한두명 개인 플레이 막고 의협 존중해야" 
기호 5번 이동욱 후보

기호 5번 이동욱 후보는 “코로나19 사태를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 처음부터 중국발 입국 제한을 하지 못했다. 전 세계의 2억 4000만명이 백신을 맞고 있는데 우리는 아직 백신을 맞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바이알당 10차례로 나눠서 분주를 하고 65세 이상은 접종을 못한다고 한다”라며 “백신을 확보하는데도 참사가 일어난다. 정부가 전문가 단체를 존중하지 않아서 발생한 일이며, 정부는 항상 의협을 존중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정부는 말을 잘 듣는 의사 한두명을 데리고 한다. 정부에 들러리 서는 한두명의 의사가 개인플레이를 하면 안 된다"라며 "이들은 의협에 대한 존중이 있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건강보험 정책도 일부 김용익 사단이나 몇 사람이 결정해버리는데, 이를 철저히 개선하겠다. 이들과 싸워서라도 의료계를 존중하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국민 생명이 지켜질 수 있다”라고 했다. 

박홍준 후보 "정부는 의사들을 존중하고 의협은 전문가단체 위상 회복해야" 
기호 4번 박홍준 후보

기호 4번 박홍준 후보는 “원칙적으로 정부가 감염병 대응을 해야 한다. 정부가 해야 됨에도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준비도 되지 않았다"라며 "특히 전국에 250여개의 보건소가 있지만 의사 출신 보건소장이 절반도 되지 않는다. 어떤 지역은 의사 보건소장이 한 명도 선임되지 않았는데 이런 상황에서라면 제대로 관리되기 어렵다”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새로운 감염병이 계속해서 나타나는 상황에서 보건소 기능부터 정리해야 한다”라며 “모든 보건소가 의사들로 채워지고, 이를 통해 국가 보건의 근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의협이 재난 상황에서 신속하게 재난의료지원팀을 구성해 어려운 현장에 달려갔다. 의사들은 뼈 속까지 국민 생명을 위해 달려가는 DNA를 가지고 있다”라며 “재난의료지원팀을 통해 효과적으로 코로나19를 대응하고 국민들에게 순차적으로 백신이 접종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는 “이런 와중에 정부는 의사면허 취소 악법을 만들어서 의료계가 분개하고 있는 상황이 상당히 안타깝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의사를 전문가로서 존중하고 정책을 공유해야 한다. 정부와 의료계의 진정한 파트너십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의료계가 정치적 접근을 함으로 인해 전문가적인 신뢰와 일관성을 조금 놓치고 있다. 앞으로 의협은 전문가로서의 단체가 전문가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이필수 후보 "코로나19 진료 의사들, 제때 적절한 보상 받고 권익을 지켜야" 
기호 3번 이필수 후보

기호 3번 이필수 후보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전문가단체와 질병관리청과의 소통과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관 주도가 아닌 의협이 선제적으로 나서고 의료계 주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전문가 단체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감염병 전문가로 구성된 TF를 만들어 감염병 대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의협이 정부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서 국민으로부터 존중과 사랑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라며 "특히 감염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회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회원들의 권익을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이 후보는 “지난해 12월부터 서울의 한 생활치료센터에서 7차례 정도 봉사를 했다. 생활치료센터나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봉사하는 의사들에게 제때 적절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 의사들이 제때 임금을 못받는 일이 생기고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의사가 감염병에 걸릴 수 있는 위험도 있다. 만약 감염됐다면 의사가 회복될 때까지 적절한 생계를 마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전공의들의 코로나19 현장 파견 문제 역시 매우 중요하다, 전공의들이 강제로 파견나가는 것을 절대적으로 막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백신 접종과 관련해 회원들의 민원이 속출하고 있다. 백신 의정협의체를 통해 논의하고 있는 만큼 회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라며 "코로나19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전문가단체의 위상에 맞게 접종이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유태욱 후보 "국민들 입장에서 생각하고 의사의 사회적 책무 고민해야"
기호 2번 유태욱 후보

기호 2번 유태욱 후보는 “감염병 역병으로부터 고통 받는 국민들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의사란 무엇인가에 대해 사회적 책무를 함께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유 후보는 “의료의 본질이 어디에 있는가에 대해 우리는 다시 한 번 깊은 성찰을 해야 한다. 의사단체가 국민의 신뢰를 받는 행동을 해야 하고 의사의 사회적 책무에서 당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 후보는 “그래야만 국민의 신뢰 속에서 정부의 정책을 우리가 주도할 수 있다. 그런 선제적 제안을 우리가 만들어야 하고 전문가 위치에서 불평을 논의해선 안 된다”고 했다. 

이어 유 후보는 “의료계가 선제적으로 위원회를 구성하고 다양한 영역에 있는 시민단체 등의 위원으로 모시고 국민의 고통을 어떻게 의사로서 해결해야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의사단체의 책무이고 의사단체에서 의사가 역할을 하면서 의료의 본질을 지켜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의협이 주도해서 감염병을 치유하는 메시지를 직접 국민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하고 국민의 신뢰를 이끌어낼 수 있다”라며 “의료의 본질을 지키기 위해 의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전국에 있는 의사들에게 화두를 던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현택 후보 "현장 문제 생기면 수시로 질병청과 소통해서 문제 해결"
기호 1번 임현택 후보

기호 1번 임현택 후보는 현장 상황에 맞게 질병관리청에 문제가 있을 때마다 수시로 소통해서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임 후보는 “소아청소년과는 단순히 아이들 병을 보는 의사가 아니라 어떤 진료과보다 호흡기 질환을 가장 많이 본다. 국가 예방접종의 70% 이상을 소청과가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임 후보는 “질병청의 현장 상황에 따라 어떤 문제가 있을 때마다 수시로 소통하고 있다. 늘 어떤 문제가 생기면 질병청장에게 의견을 주고, 바쁘더라도 금방 답변을 해주도록 하고 있다"라며 "예를 들면 얼마 전에 문제가 됐던 구로 요양병원 코호트 격리 문제로 SNS를 통해 문제를 제기하고 청장에게 왜 빨리 대응이 돼야 하는지 자세히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또한 임 후보는 “무엇보다 현장에서 생긴 문제는 빨리 해결돼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사실관계에 대해 믿을만한 사람들이 빠르게 해결할 수 있어야 하고, 이런 문제 해결 방식으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