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9.10.04 11:59최종 업데이트 19.10.04 12:01

제보

김승희 의원 "문재인 대통령 기억력 저하에 치매 초기 증상 우려" 발언…여당 의원들 반발, 국감 파행

[2019 국감] 기동민 의원 "노골적인 조롱이자 인신공격…사과 촉구하며 고성, 국감 정회 요청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대통령 개별 기록관’ 논란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도 재점화되며 국정감사가 11시 24분께 정회됐다.

"문재인 대통령의 기억력을 잘 챙겨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치매 초기 증상에 기억력 저하가 포함돼 우려된다"는 김승희 의원 등 야당 의원들의 발언에 여당이 반발한 것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승희 의원(자유한국당)은 4일 오전 국회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지난 8월 29일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대통령 개별 기록관) 건립계획을 직접 방망이를 두드려 심의했고 복지부 장관도 그 자리에 있었다”며 “주치의 문제 뿐만 아니라 복지부 장관도 대통령의 기억력을 잘 챙겨야 한다”고 발언했다.

앞서 국가기록원은 문 대통령 개별 기록관 설립을 추진하기로 하고 내년도 예산안에 관련 예산을 편성했지만 문 대통령이 개별 기록관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히며 사실상 백지화된 상태다.

이후 김 의원은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의 부실한 예산 집행률을 지적했고 박능후 장관의 답변도 이어졌다. 문제는 박 장관의 답변이 끝난 후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이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김승희 의원의 발언을 지적하며 커졌다. 
 

기 의원은 “여야 증인 협상 과정에서 분명히 했던 것이 (복지부 국감에서) 정쟁을 지양하자는 것이었다”며 “복지부 장관이 대통령의 건망증을 챙겨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은 노골적인 조롱이다”라고 반발했다.

기 의원은 “국가 원수에 대한 모독이라고는 하지 않겠다. 어떻게 저런 인식을 가질 수 있나”며 “일개 대통령을 인식공격할 수 있는지, 납득할 수 없다. 복지위에서 이런 문제가 논쟁이 돼야 하나. 정식 사과하지 않으면 국정감사에 응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김승희 의원은 “도둑이 제발 저리기 때문에 그런 말을 하는 것”이라며 “정쟁으로 하면서 파행으로 가자는 여당의 의도가 국정을 책임지는 자세가 아니다. 사과할 수 없다”라고 언급했다.

김 의원은 “기억력 저하는 치매가 아니다. 치매 초기 증상에 포함돼 우려된다는 것이다. 치매환자라고 안했다”며 “치매국가책임제도 처음 발표할 때와 후에 집행된 것이 너무 다르다. 기억력 저하다”라고 발언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도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대단히 유감이다. 정책질의를 준비했는데 할 수가 없다”며 “적합하고 품의있게 객관적 근거를 갖고 논의해야 한다. 국감의 원활한 진행 위해 김승희 의원의 사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명연 의원은 “국민이 봤을 때 국회가 정부를 견제하는 기관인지 정부를 옹호하는 기관인지에 대해 일부는 반감을 가질 수 있다”며 “평가 자유는 오로지 국민만 갖고 있다. 입장이 다르다고 해서 사사건건 관여를 넘어 가르치려 든다”라고 언급했다.

이 같은 논쟁은 여야 의원 간의 고성으로 이어졌고 급기야는 국감이 정회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기 의원은 “대통령을 건망증으로 몰고 있는 상황에서 국감을 진행할 수 없다. 정회를 요청한다”며 “간사들 간 어떻게 수습할지 논의할 시간을 달라”고 말했다.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