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5.08.24 13:37최종 업데이트 16.01.25 05:11

제보

"원격의료, 대도시는 필요 없다"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후보자 소신? 발언


대한의사협회 포스터 제공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도서벽지 등에는 (의사-환자간) 원격의료가 필요하지만 대도시에는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고 소신(?) 발언했다. 
 
정진엽 장관 후보자는 2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새정치민주연합 김용익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이날 김용익 의원은 "야당이 원격의료에 반대하는 것은 의사가 고혈압, 당뇨, 만성질환자를 직접 접촉해 진단, 처방하지 않기 때문"이라면서 "정 후보자가 분당서울대병원에 재직할 당시 (특허를 낸 퇴원환자에 대한) 건강관리 형태라면 검토할 부분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환자들을 진단, 처방하는 원격진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정 후보자는 "원격진료는 공공의료 발전을 위한 아주 좋은 수단"이라면서 "원격진료에 관심을 가졌던 것은 의료세계화를 위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김용익 의원은 "(정 후보자가 특허를 낸 건강관리형태는) 우선 대면진료를 원칙으로 하고, 도서벽지 등에 거주해 자주 내원하는 것을 줄이기 위한 것인데 대도시 환자에 대해 원격의료를 한다니까 문제가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의 질의에 대해 정진엽 후보자도 동의했다.
 
정 후보자는 "(대도시) 그것까지는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원격의료의 근본 목적은 의료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을 해결하기 위한 것인데 대도시는 필요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의 발언을 종합하면 도서벽지 등을 대상으로 한 의사-환자간 원격의료에 대해서는 찬성하지만 대도시 등 의료접근성이 양호한 지역까지 확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한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원격의료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기본 방침은 도서벽지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시행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 후보자의 답변은 복지부의 기본 방침에 반하는 것이어서 오후에 속개될 인사청문회에서 뜨거운 감자로 대두될 전망이다.

#정진엽 #인사청문회 #원격의료 #김용익 #메디게이트뉴스

안창욱 기자 (cwahn@medigatenews.com)010-2291-0356. am7~pm10 welcome. thank 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