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11.08 10:53최종 업데이트 17.11.08 11:00

제보

고위험 동맥경화반 표적치료제 개발 성공

전신 부작용 없이 동맥경화반 치료효과 극대화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급성 심근경색 및 심장마비를 유발하는 고위험 동맥경화반을 선택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표적치료제가 개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지원사업 지원에 따라 구성된 융합 연구팀(고려대 구로병원 심혈관센터 김진원 교수와 중앙대 시스템생명공학과 박경순 교수, 한양대 생체공학과 유홍기 교수, 카이스트 KI헬스사이언스연구소 오왕렬 교수)은 8일 해당 표적치료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표적치료는 특정세포나 분자에 선택적으로 결합해 부작용을 최소화해 질병을 치료하는 기술로, 최근 나노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나노입자 수준의 약물전달 시스템은 특정표적에 특이적으로 결합하고, 약물을 운반해 치료효과를 극대화 하는 동시에 전신 부작용을 최소화 한다.
 
연구팀에 따르면 현재 나노입자를 통한 표적치료는 종양질환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었으나, 심혈관 질환에서는 연구가 드물었다.
 
이에 따라 먼저 연구팀은 동맥경화반에 침투한 대식세포로 인해 질병이 급성악화 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대식세포에서 발현되는 만노스 수용체를 표적하는 약물 전달체를 개발하고, PPARγ 기전을 활성화하는 약물인 로베글리타존을 탑재했다.
 
그 결과, 고위험 동맥경화반에 고용량의 약물을 선택적으로 전달해 강력한 동맥경화 감소 및 항염증 안정화 효과가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부작용도 없었다.
 
연구팀은 "특히 소형 동물 동맥에 최적화한 새로운 분자 영상 기법을 개발해 그 효과를 생체 내 추적 영상으로 입증했으며, 작용 기전 또한 완전히 밝혔다"고 설명했다.


 
김진원 교수는 "현대의학의 발전에도 여전히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은 상황이다. 이번 동맥경화 나노표적 치료가 심혈관 질환 치료의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김 교수는 "이번 치료법과 분자 영상 기법을 완전히 통합하는 연구를 추가로 진행하고 있다"면서 "새로운 진단·치료 융합을 통해 맞춤 치료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연구팀은 해당 연구가 국내 및 해외에 특허 출원된 상태이며, 국내 제약사와의 후속 연구를 통해 임상 적용을 모색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해당 연구는 국제 학술지 '테라노스틱스(Theranostics)' 최신판에 게재됐다.

#심근경색 # 심장마비 # 동맥경화반 # 표적치료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표적치료 # 나노입자 # 연구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