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11.03 13:37최종 업데이트 20.11.03 13:37

제보

한국로슈진단-에비드넷, 데이터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위한 업무협약 체결

'네비파이 튜머보드®'-공통데이터모델 연동 위한 기술 협력 및 시범사업 진행

지난 2일 한국로슈진단과 에비드넷이 데이터 기반의 선도적 디지털 헬스케어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한국로슈진단은 지난 2일 국내 헬스케어 빅데이터 벤처기업인 에비드넷과 데이터 기반의 선도적 디지털 헬스케어 환경 조성을 위한 상호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맞춤의료 활성화를 위해 한국로슈진단의 임상적 의사결정 지원 플랫폼 네비파이 튜머보드와 의료데이터를 국제 표준인 공통데이터모델(Common Data Model, CDM)에 맞춰 변환하는 에비드넷의 데이터 기술을 연계하고, 상호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의료데이터 표준화부터 임상적 활용도 개선까지 전단계에 걸친 협업시스템을 구축했다. 개별 의료기관에서 각기 다른 포맷으로 기록된 전자의무기록(EMR)을 에비드넷이 국제 표준에 따라 공통데이터모델(CDM)로 가공하면, 한국로슈진단은 의료진이 이 가운데 유의미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네비파이 튜머보드로 임상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형식이다.

이를 통해 조직검사, 엑스레이 검사결과 등 환자 데이터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되며 자연어 분석을 통해 각 환자에게 최적화된 글로벌 임상시험, 간행물, 가이드라인 등이 추천돼 환자별로 맞춤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양사는 한국로슈진단의 네비파이 튜머보드와 에비드넷의 공통데이터모델(CDM)을 효율적으로 연동하기 위한 기술 협력을 진행하고 2개 이상의 상급병원에서 네비파이 튜머보드를 시범운영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로슈진단 조니 제(Johnny Tse) 대표이사는 "한국로슈진단의 창립 30주년을 맞는 올해 훌륭한 한국 벤처 기업과 함께 디지털 헬스케어의 미래를 준비하며 협력하게 돼 무척 뜻 깊게 생각한다"며 "한국로슈진단은 앞으로도 로슈그룹의 미션인 '내일 환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오늘 행하라(Doing now what patients need next)'의 실천을 위해 혁신적인 진단솔루션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국내 환자들이 최적화된 맞춤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에비드넷 ​조인산 대표는 "빅데이터를 통한 정밀의료, 예측의료는 근거 중심 의학의 궁극적인 지향점으로 이미 헬스케어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았다"며 "표준화된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보유한 에비드넷과 글로벌 진단 리더 기업 로슈진단의 협업이 시너지 효과를 내 우리나라 보건의료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임솔 기자 (sim@medigatenews.com)의료계 주요 이슈 제보/문의는 카톡 solplus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