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06.14 23:37최종 업데이트 21.06.14 23:37

제보

전공의들, 무자격 대리수술 강력 비판…"치열한 자기반성 이뤄져야"

대전협, 의료 체계 왜곡 시키는 비정상적 수가 등 개선 위한 논의 시작 필요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최근 연이어 벌어진 무자격 불법대리수술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대전협은 14일 성명서를 통해 "일부 선배 의사들의 만행을 강력히 규탄한다. 이들은 무면허 의료보조인력에게 사회적으로 허용되지 않은 불법 의료행위를 용인함으로써 의사로서 갖춰야 할 직업 윤리와 전문성을 물질적 이득, 업무적 효율과 타협해 버렸다"고 지적했다. 

대전협은 "의사 스스로가 전문직에게 요구되는 윤리의식을 저버린 사실에 대해 이들은 치열한 자기 반성과 성찰을 해야할 것"이라며 "의료인은 어떤 순간에도 환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전공의들은 이제야말로 미래 의료환경을 새롭게 구축할 수 있도록 넓은 차원의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고 전했다. 

대전협은 "이 문제의 이면에는 의료 체계를 왜곡 시키는 비정상적인 수가와 함께 현상 유지에 급급한 일부 의료인의 근시안적인 현실 인식이 뿌리깊게 내재해 있다"며 "의사가 스스로의 직업 윤리의식을 기반으로 정상적인 의료를 펼칠 수 있는 의료 환경의 조성이 이번 사태의 재발 방지에 가장 큰 단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협은 "의사 직역만이 갖고 있는 숭고한 가치와 의료인에 대한 사회의 존중, 그리고 신뢰는 우리 스스로가 최우선적으로 지켜나가야 한다.  이번 사건을 반면교사 삼아 앞으로 의료인 스스로가 자정작용 할 수 있는 건강한 의료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데 대전협이 더욱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