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1.30 22:28최종 업데이트 21.11.30 22:28

제보

정부, 위드코로나 따른 재택치료 강화… 의원급 지역사회의료기관 확대

확진자 대해 재택치료 기본 원칙…단기·외래진료체계 권역별 1개 이상 설치 추진

사진=보건복지부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정부가 재택치료 확대를 위한 외래진료와 응급대응 체계를 마련한다. 

방역당국은 30일 일상회복 전환에 따른 재택치료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현재 재택치료 확대 세부 추진방안 발표 이후 총 9700명을 관리 중이며 수도권의 경우 신규 확진자의 57.9%가 재택치료로 배정되고 있다. 병상가동률이 높은 수도권 중심으로 재택치료가 증가 추세로 비수도권의 경우 재택치료가 본격화되지 않은 상황이다. 재택치료 중 전원율은 전체 재택치료자의 5.8% 수준으로 생활치료센터 전원율 15%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정부는 향후 모든 확진자에 대해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하되, 특정한 사유가 있는 경우 병상 배정 요청을 할 수 있게 했다. 

재택치료자가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별 단기·외래진료센터 지정도 추진되며 지자체별 확진자, 재택치료자 수를 고려해 12월 초까지 단기·외래진료체계 권역별 1개 이상 설치가 추진된다. 

또한 응급 시 신속한 전원을 위해 의료기관, 지자체, 지역 소방청, 병상배정반의 응급 핫라인이 구축되고 관리의료기관별 이송 의료기관 사전 지정, 응급전원용 병상 1개 이상 상시 확보도 추진된다. 

관리 인프라도 대폭 보강된다. 지역사회 의료기관 참여 활성화를 위해  관리의료기관 선제적 확대가 추진된다. 기존 감염병 전담병원 등 병원급 이상 위주에서 호흡기클리닉, 의원급 등 지역사회의료기관으로 확대된다. 

또한 재택치료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자체장의 책임하에 전담인력 배치와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이뤄지며 업무부담 완화를 위해 ▲의약품 전달체계 개선 ▲이송 부담 완 등을 통해 보건소 등 일선 업무 효율화가 추진된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