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4.02.13 19:09최종 업데이트 24.02.13 19:09

제보

루닛, 유럽영상의학회서 연구초록 5편 공개

‘구연 발표’ 3편 포함 총 5편 채택…단독 전시 부스 마련해 ‘루닛 인사이트’ 시연

루닛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 및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 사진=루닛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은 오는 28일부터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최되는 ‘2024 유럽영상의학회(ECR 2024)’에 참가해 흉부 및 유방 촬영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를 활용한 5편의 연구초록을 공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ECR 2024에서 루닛은 해당 학회의 주요 연구 성과에 해당하는 구연 발표를 3편 선보인다.
 
구연 발표 내용은 ▲1만6000건 이상의 흉부 단순촬영 사례 분석을 통한 이상 징후 식별 및 우선순위 보고에 대한 AI 성능평가 ▲두 명의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참여하는 유방영상 ‘이중 판독 시스템’에 AI를 활용해 한명의 영상의학과 전문의를 대체하는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시뮬레이션 ▲흉부 단순촬영에서의 결절 사례 판별을 위한 상용 AI 소프트웨어 성능 비교 등이다.
 
회사 측은 “특히 주목할 부분은 유럽 유방암 검진 프로토콜에 대한 접근법”이라며 “현재 유럽은 유방암 검진 시 영상의학과 전문의 두 명에 의한 이중 판독을 권장하지만, 전문의 부족 문제에 직면해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AI 기술을 통해 한 명의 판독 전문의를 효과적으로 대체하는 연구 결과가 제시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루닛은 이번 학회에서 방문객들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방문객의 판독 결과와 루닛 인사이트의 분석 결과를 비교하는 ‘인사이트 챌린지’를 상시 진행할 계획이다.
 
루닛 서범석 대표는 “세계적 권위를 지닌 영상의학 학회를 통해 암 진단과정 개선을 위한 루닛 인사이트의 기술적 강점을 지속 검증받고 있다”며 “특히 유럽 시장에서는 AI 등 첨단 의료기술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이로 인해 계약 등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아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mspark@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