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1.19 17:27최종 업데이트 18.01.19 17:27

제보

간호사 1인당 담당 환자수 법제화 필요

간호사연대, 대한전공의협의회 "의료계 열악한 노동실태 개선해야"

사진 : 간호사연대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간호사연대(NBT)와 전국간호대학생연합이 의료계 열악한 노동실태 개선을 촉구하며, '간호사 1인당 담당 환자수 법제화'가 필요하다고 19일 밝혔다.
 
이와 함께 간호사연대 및 전국간호대학생연합과 더불어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오는 20일 간호사 1인당 환자수 법제화 요구를 위한 집회를 광화문에서 낮 12시부터 실시한다.
 
간호사연대는 "최근 이대목동병원의 신생아 4명 사망 사건을 통해 신생아 중환자실의 열악한 인력실태를 호소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국회는 조용하기만 하다"면서 "생명에는 높낮이가 없고 누구에게나 다 중요하다. 간호사 인력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간호사연대는 "2013년 OECD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간호사 배치수준은 인구 1천명 당 활동 간호사 2.7명으로 OECD국가 중 최하위"라면서 "이마저도 간호사 숫자에 관리자들까지 포함시켜 실질적으로 간호하는 인력은 더 부족하다. 우리나라의 높은 의료수준에 비해 인력이 따라오지를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5명이 할 일을 2명이 전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간호사연대는 "간호인력 관련 문제가 심각한 수준으로 산재해 있으며, 국가와 병원 측은 시설, 장비, 병상증가에만 치중하고 인력에 대한 문제는 항상 뒤로 미뤄 본질적인 문제는 언제나 제자리에 있다"면서 "얼마 전 문재인 정부가 국정운영 100대 과제에 '간호인력 확충'을 포함해 발표했으나, 의료계의 인력부족난 현실을 해결할 구체적 행동이나 의지는 전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들은 간호등급 가산제를 통한 간호사 고용지원은 실지급액이 임금의 절반도 되지 않아 경영난에 허덕이는 병원들은 간호사를 적게 고용하는 것이 이득이며, 이러한 부담으로 중증환자들은 상대적으로 양질의 간호를 받을 기회조차 박탈당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간호사연대는 "열악한 근로환경으로 환자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면서 "간호사 1인당 환자수 법제화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전했다.

#간호사연대 # 전국간호대학생연합 # 대한전공의협의회 # 간호사 # 전공의 # 환자 # 법제화 # 의료인력 # 간호인력 # 메디게이트뉴스

황재희 기자 (jhhwang@medigatenews.com)필요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