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8.08.21 22:01최종 업데이트 18.08.21 22:01

제보

“실효성있는 권역외상센터 인력 지원책 필요해”

21일 국회 보건복지위 전체회의서 재차 질의...박능후 장관 “구체적인 인력 수급 방안 고민”

사진: 국회의사중계시스템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권역외상센터 전담 인력 지원책이 마련됐지만 외과 전문의의 경우 여전히 지원율이 저조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21일 열린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권역외상센터 전담 인력 확보 현황의 심각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중증외상센터에 지원되는 3300억 원 중 300억 원이 불용됐다”며 “외과 수련의 한 명당 연간 7000만 원, 지도전문의의 경우 1억2000만 원 국비 지원이 이뤄지지만 장학금을 지원받은 후 의사들이 센터에 취업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11명 중 3명만 센터 취업을 했다는 통계가 있다”며 “수련병원을 추가로 지정했지만 2년이 다됐는데 여전히 외상외과 전문의를 제대로 양성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해 권역외상센터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 후 다양한 대책을 강구했다”며 “외과 전문의 한명을 외상센터에 보내면 그에 해당하는 TO를 한 명 늘려주는 방식까지 적용했지만 지원율은 저조했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외과계 수가의 경우 오랜 기간 부적절함을 지적 받았다”며 “장기적으로 전문 인력 공급 대책을 세워 보고 드리겠다”고 답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 또한 “권역외상센터 문제 지적이 그간 계속됐고 불용액 문제도 누차 반복됐다”며 “본질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 의원은 “도덕적 책무감과 사회적 사명감으로 강제하기 어려운 사안”이라며 “의사면허제도를 포함해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든지 등의 또 다른 방안을 찾지 않으면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문제가 반복될 것”이라고 했다.
 
박 장관은 “인건비 지원을 늘린 이후 간호사는 충원되고 있지만 외과 전문의 지원율은 저조하다”며 “의료수가를 높이는 방안을 비롯, 패컬티로 갈 수 있는 것도 방안”이라고 전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은 “외상외과 전담 전문의 충원이 부족하다. 권역외상센터는 24시간 365일 진료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원칙이다. 의료진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중증외상환자 진료 기반을 강화하는 적정비용 보상방안이 마련돼 다행이지만 여전히 현장 상황에 맞지 않는 점은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전국 중증외상센터 중 환자가 넘쳐나는 곳은 한 두곳에 불과하다. 대부분 응급실이다”라며 “의료진이 24시간 대기해 중증외상환자에 대한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권역외상센터의 본래 취지를 살리고자 한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응급실과 혼용하면 권역외상센터 고유 기능을 발전시킬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조금만 지켜봐달라”며 “최근 의료수가를 대폭 개선해 가장 모범적으로 운영되는 권역외상센터가 요구하는 수가를 반영했다. 이제는 인력이다. 원활한 인력 수급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권역외상센터 외상외과전문의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보건복지부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