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17.07.12 10:26최종 업데이트 17.07.12 10:26

제보

암환자는 일반인보다 더 우울하다

지지 낮을수록 삶의 만족도도 하락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암환자들은 사회적 지지 정도가 낮을 수록 더 우울하고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서울병원 암치유센터 신동욱 교수와 충북대병원 박종혁 교수는 국립암센터 연구팀과 함께 암환자 1,818명과 일반인 2,000명을 설문조사하고, 분석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일본임상암학회지 최근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환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힘든 일이 있을 때 솔직히 상의할 사람이 있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사랑 받는다고 느낀다' 등 사회적 지지 정도를 물었다.
 
그 결과 8가지 항목 모두에서 암환자들이 일반인보다 높은 점수를 매겼다.

 

또 암환자의 경우 사회적 지지의 정도가 낮을 수록 우울감이 심해지는 정도가 일반인들보다 더 가팔랐다.  
  


신동욱 교수는 "암치료 과정에서 환자들은 신체적으로 고통과 함께 정신적으로 불안과 우울, 재발에 대한 두려움 등을 많이 겪는다"면서 "가족과 친구들이 대화를 나누고, 정서적으로 돌봐주면 환자가 우울증을 겪지 않을 수 있고, 그 과정을 통해 주변에 더 감사하게 된다"고 전했다.

안창욱 기자 (cwahn@medigatenews.com)010-2291-0356. am7~pm10 welcome. thank you!!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