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0.07.15 16:45최종 업데이트 20.07.15 16:45

제보

박능후 장관, “의대 정원 확대 필요성에 동의, 작은 규모로 조심스럽게 시작해야”

민주당 김원이 의원 "연 400명씩 4000명 확대도 부족"... 박 장관 “의사인력 연구결과 다 달라”


[메디게이트뉴스 윤영채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공감하면서도 초반에는 작은 규모로 조심스럽게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능후 장관은 15일 오후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원이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김원이 의원은 “정부가 2022년부터 의대 정원을 연 400명씩 10년간 4000명을 확대하는 계획을 검토한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정부도 지역 간 의료 불균형에 대한 인식이 확고한데 연 400명이라는 수치가 적정한 것인지 하는 의문이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기후 변화로 감염병 증가가 예측되는 상황에서 지역별 의사 수급 불균형 문제를 고려한다면 400명 규모보다 좀 더 추가된 수가 필요한 것이 아닌가하는 의견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남은 광역 지자체 중 의대, 부속병원이 없는 지역”이라며 “다만, 의대 신설 추천을 전남에 맡긴다는 보도도 있다. 이것이 오히려 지역 갈등을 부추기고 결국 의대 신설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정부의 책임을 방기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박능후 장관은 “(의대 정원 관련 공식발표 관련해) 아직 내부적으로 여러 방안을 두고 논의 중이다.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며 “추가적 의사 인력에 대해서는 다양한 연구가 있고 수가 좀 다른 것 같다. 정원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하면서도 첫발은 조심스럽게 적은 규모로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답했다.

박 장관은 “특정 지역을 염두에 두고 정원을 논의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논의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의료 인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더 강한 요구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요구가 있으면 해당 지자체와 협의하면서 문제를 풀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능후장관 # 의대 정원 # 김원이 의원

윤영채 기자 (ycyoon@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