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1.11.12 19:59최종 업데이트 21.11.12 19:59

제보

툴젠, SML제니트리와 차세대 암 진단 키트 개발 업무협약 체결

SML제니트리, 툴젠이 제공한 CRISPR 기술 이용한 진단법 상용화 및 제품화 연구 예정

사진: 툴젠 김영호 대표(오른쪽)와 SML제니트리 안지훈 대표(제공=툴젠)

유전자교정 전문기업 툴젠이 분자진단 전문기업 SML제니트리과 크리스퍼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암 진단 키트 공동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암 진단시장은 체외진단시장 중 가장 큰 성장이 예상되는 분자진단 시장에 속한다. 시장조사 기관에 따르면 암 체외진단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0년 130억 달러에서 연평균 9%씩 성장해 2023년 약 186억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양사는 기존 암 진단기술의 미충족 수요(Unmet Needs)를 툴젠의 CRISPR 유전자가위 기술과 SML제니트리의 분자진단 기술로 차세대 암 진단 키트를 공동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툴젠은 암 관련 변이를 진단할 수 있는 CRISPR 기술을 제공하고 ▲SML제니트리는 툴젠이 제공한 CRISPR 기술을 이용한 진단법의 상용화, 제품화 연구를 진행하며 ▲양사는 협력하여 공동연구 결과물의 조속하고 성공적인 사업화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툴젠은 CRISPR 유전자가위를 이용해 모든 분야의 유전자교정이 가능한 원천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CRISPR 유전자가위 기술과 기존 분자진단 방법을 융합해 암유전자 변이를 검출하는 감도와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SML제니트리는 차세대염기서열분석법(NGS)을 포함한 PCR 등 다양한 분자진단기법을 활용한 진단키트 연구개발 및 제조기업으로 2019년 1월 세계 최초 HPV NGS패널의 개발과 인허가 획득 이후 HLA(인간백혈구항원), MDR(약제내성결핵) 등 NGS 패널의 상용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SML제니트리 안지훈 대표이사는 "툴젠의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을 활용한 분자진단기술의 개발은 향후 진단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할 것이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사는 우수한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기술적 경쟁우위를 지속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툴젠 김영호 대표이사는 "툴젠은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과 기존 분자진단 기술을 융합해 암진단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기초적인 기술을 완성했다"며 "분자진단 전문기업인 SML제니트리의 진단키트 개발 노하우와 규제기관의 허가를 득하는 경험이 더해지면 실제 필드에 적용 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