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7.11 10:05최종 업데이트 22.07.11 10:23

제보

[슬립테크] 15일~17일 코엑스D홀서 수면 전문의와 1대1 수면 건강상담, 수면건강 세미나

한국수면기술협회·메디씨앤씨 주최…2022 대한민국 꿀잠 프로젝트, 제3회 국제수면건강박람회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2022 대한민국 꿀잠 프로젝트, 제3회 국제수면건강산업박람회 슬립테크2022(SleepTech2022)‘가 오는 7월 15일(금)~17일(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3층)에서 개최된다.

‘슬립테크2022’는 국민들에게 수면건강의 중요성을 일깨워 수면장애를 하나의 질환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날로 성장하는 수면산업 성장에 일조하기 위해 목적을 담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대한민국 최대 의사 포털 메디게이트를 운영하는 메디씨앤씨와 한국수면기술협회가 주최하고 메디게이트뉴스가 주관한다.

2020년 제1회와 2021년 제2회 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슬립테크 기반을 마련했다면 한층 더 수면건강과 수면산업의 가시적인 제품과 기술을 보여주기 위한 자리로 제3회 박람회를 채운다. 

국내 수면산업은 2012년 5000억원에서 2019년 3조원을 넘어서면서 7년 만에 무려 6배나 성장했다. 세계적으로 수면산업이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르면서 침대와 베개 같은 전통적인 소비재 외에 의료와 제약·바이오 분야는 물론 뷰티, IT기술이 접목된 제품까지 전 산업 분야에 걸쳐 '수면’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동시에 수면장애를 겪는 환자들도 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수면장애 진료인원은 2016년 49만5506명으로 50만명에도 미치지 못했으나, 5년간 연평균 7.9%씩 증가해 2020년에는 67만1307명에 달했다. 2018년 7월 수면다원검사가 건강보험 적용이 시작되면서 수면장애로 병의원을 찾는 환자들이 매년 늘어나는 추세인 동시에 코로나19 상황에서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도 늘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방역도 철저히 이뤄진다. 행사장 입구 초입부터 직원들이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전문 경비요원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관람객에게 일일이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 각 강연 참석자는 일정한 거리두기를 유지한다. 

대학병원 교수와 1:1 수면고민상담…수면다원검사 무료 상담도
 

이번 박람회는 수면에 대한 고민을 가진 이들을 위해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됐다. 

우선 대한수면의학회 건강상담 부스에서 대학병원 교수진의 1:1 상담을 통해 나의 수면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7월 15일 오전10시부터 오후2시까지 세종충남대병원 조철현 교수와 상담을 하고 오후2시부터 6시까진 건국대병원 전홍준 교수와 무료 건강상담을 할 수 있다. 16일엔 국립정신건강센터 소민아 과장, 경상대병원 이소진 교수, 17일엔 서울탑클래스정신건강의학과 오성민 원장, 삼성슬립앤마인드의원 전세현 원장이 상담을 진행한다. 

특히 이번 슬립테크2022에선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와 함께하는 '대국민 수면다원검사 무료 상담 프로젝트'도 진행된다. 

수면다원검사는 보험 급여화로 문턱이 많이 낮아졌지만 선뜻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기 쉽지 않다. 이에 슬립테크2022 전시회 기간동안 수면다원검사 상담을 통해 수면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3일 내내 수면 관련 학회 4곳 수면 건강 세미나 진행

이번 박람회가 개최되는 3일동안 수면과 질환의 위험, 불면증의 모든 것, 연령대별 맞춤 수면건강 솔루션, 수면건강 실천법 등의 주제로 수면 건강 세미나도 진행된다. 세미나는 수면과 관련한 학회 4곳 대한수면의학회·대한수면학회·대한수면연구학회·대한수면호흡학회가 함께한다. 

첫 날인 15일 오전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주제로 오전 10시30분 한림대 춘천성심병원 김동규 이비인후과 교수가 '수면무호흡증의 원인과 치료법'이라는 주제를 시작으로 분당서울대병원 김정훈 이비인후과 교수, 순천향대부천병원 최지호 이비인후과 교수가 강의를 진행한다. 

오후엔 불면증을 주제로 '왜 잠이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을지대병원 김의중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강의를 진행하며 세브란스병원 이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삼성서울병원 김석주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고대안암병원 이헌정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코슬립의원 신홍범 원장, 서울대병원 이유진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차례로 불면증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16일은 연령대별 맞춤 수면 건강 솔루션이 제공된다. 

세종충남대병원 김은희 소아청소년과 교수, 가톨릭대 박찬순 성빈센트병원 교수, 서울치대 박지운 구강내과 교수는 소아청소년 맞춤 수면 건강을 강의하고 시브란스병원 조형주 이비인후과 교수, 서울아산병원 안준석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김상하 호흡기내과 교수는 중장년층 맞춤 수면 진단을 내릴 예정이다. 

노인층 맞춤 수면건강 솔루션은 이대서울병원 김지현 신경과 교수, 일산백병원 박혜리 신경과 교수가 '치매를 예방하는 수면습관', '숙면이 바로 장수의 비결'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전시회 마지막 날인 17일은 '수면과 질환 위험', '수면건강 실천법'에 대한 강의가 예정돼 있다. 

이날 강의는 중앙대병원 한수현 신경과 교수, 경희대병원 황경진 신경과 교수, 순천향대서울병원 주병억 신경과 교수, 세종충남대병원 김현정 피부과 교수, 웰케어클리닉 김경철 원장, 서울ND의원 박민수 원장이 맡는다. 
 


이번 슬립테크2022에선 한국수면기술협회(KSTA) 슬립테크 토크콘서트도 진행된다. 

한국수면기술협회는 수면과 관련해 혁신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중심이돼 정보 교류와 상호협력을 위해 출범됐다. 수면기술협회 회원사들이 슬립테크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와 대기업, 의학 및 공학 연구자들을 위해 슬립테크 데이터 활용에 대한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토크콘서트는 15일 오후4시10분부터 5시30분까지 D홀 컨퍼런스홀에서 진행되며 아워랩, 루플, 몽가타, 리솔, 에이슬립, 닉스, 메텔 등 슬립테크 기업들이 참가한다. 
 

하경대 기자 (kdha@medigatenews.com)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

이 게시글의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