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시간 22.05.11 17:18최종 업데이트 22.05.11 17:18

제보

씨엔알리서치, 에이피트바이오 항체 신약 임상 1상 수탁계약 체결

고형암 치료제 APB-A001 1상 수탁…씨엔알리서치의 국내 최다 항암제 임상 노하우 접목


씨엔알리서치가 항체 신약 플랫폼 기업인 에이피트바이오의 난치성 고형암 치료제 APB-A001의 임상 1상 시험 수행을 위한 위탁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씨엔알리서치는 에이피트바이오의 APB-A001 파이프라인에 대한 프로토콜개발 및 임상시험계획(IND) 신청 준비, 임상시험 위탁수행 등 임상 1상시험의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APB-A001은 다양한 암종에서의 동물효능시험을 통해 췌장암, 담도암 등에서 우수한 효력이 확인된 단클론항체 치료제다. 진행성, 전이성, 난치성 고형암에서 과발현 돼 암진행 및 암전이를 촉진시키고 약물 내성을 유도하고 암의 면역회피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진 L1CAM (CD171)을 표적한다. 영장류 및 설치류에서의 예비독성시험을 수행한 결과 독성이 없는 것을 확인했고 현재는 비임상시험(GLP-Tox) 진행과 함께 임상시험용 시료를 생산하고 있다.

양사는 내년 초 APB-A001의 식품의약품안전처 IND 승인 및 1상에 착수해 후보물질의 내약성 및 약동학적 특성을 파악할 계획이다.

씨엔알리서치 담당자는 "그동안 국내에서 총 146건 이상의 많은 건 수의 항암제 임상을 수행하며 쌓아온 임상 노하우를 접목해 APB-A001의 국내 임상 1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며 "특히 이번 임상시험에서는 트라이얼인포매틱스의 항암제 임상 전용 IT솔루션인 온코트라이얼보드를 활용해 임상 초기단계부터 CDISC기반의 임상 데이터 표준화를 더 효과적으로 지원하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더 건강한 사회를 위한 기사를 쓰겠습니다
댓글보기(0)

전체 뉴스 순위

칼럼/MG툰

English News

전체보기

유튜브

전체보기

사람들